세계일보

검색

번식기 '말벌'이 나타났다…전국 벌 쏘임 주의령

입력 : 2015-09-05 14:46:51 수정 : 2015-09-05 14:46: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벌집 제거 요청도 잇따라, 벌초·성묘 때 주의 필요 번식기로 접어든 말벌의 활동이 왕성해진 시기를 맞아 전국 곳곳에서 벌 쏘임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추석을 앞두고 벌초와 성묘에 나서는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5일 중앙119구조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경기도 양주에서 '벌에 쏘였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구조대원들이 야산에서 쓰러져 있던 A(62·여)씨를 발견,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졌다.

A씨는 지인들과 등산 중 혼자 도토리를 주우러 이동하다 벌집을 건드린 뒤 119에 신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1일 충북 청주에서는 벌집 제거 작업을 하던 B(63)씨가 말벌에 쏘여 숨졌다.

B씨는 말벌에 쏘인 뒤 혼자 휴식을 취하다 의식을 잃고 쓰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같은달 22일에는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에서 길을 가던 C(53)씨가 말벌에 쏘여 병원에서 치료 중 숨졌다.

이 같은 사고가 이어지는 가운데 각 지역 소방본부에도 벌에 쏘였다며 구조를 요청하거나 벌집을 제거해 달라는 전화가 잇따랐다.

경기소방본부에는 A씨가 숨진 지난 3일 하루 동안 9건의 벌 쏘임 사고접수됐다. 벌집을 제거하기 위해 소방관들이 291차례 출동하기도 했다.

다음날인 4일에도 8건의 벌 쏘임 사건이 접수됐고, 324건의 벌집제거 요청이 들어왔다.

추석과 가을 나들이철이 다가오는 가운데 이같이 벌 쏘임 사고가 증가하자 국민안전처와 각 지자체는 벌 쏘임 사고 주의보를 내리고 주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벌 쏘임 피해를 막기 위해 벌을 자극하기 쉬운 향 짙은 화장이나 향수 등을 자제하고 밝은 색 옷차림을 피하도록 주문했다.

또 정해진 등산로를 이용하고 주변에 음료수·과일 등 단 음식을 가까이 두지 않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벌초를 할 때는 예초기의 진동과 소음으로 벌떼를 자극, 벌에 쏘일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작업전 긴 막대기 등을 이용해 사전에 벌집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벌에 쏘였을 때는 환자를 편하게 눕히고 허리띠를 풀어 호흡이 잘되도록 조치하는 것이 좋다. 또 카드 등으로 침을 밀어 빼낸 후 소독해야 한다.

중앙119구조본부 관계자는 "체질에 따라 과민반응에 의해 쇼크가 일어날 수 있다"며 "이럴때는 응급조치 후 119에 곧바고 신고해야 된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