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전세계 울린 '파도에 휩쓸린 인도주의'

입력 : 2015-09-03 19:25:00 수정 : 2015-09-03 17:28: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난민보트 탔다가… 세 살배기 꼬마 시신 터키해변서 발견… 익사 사진, SNS·외신타고 확산… 어머니·형도 싸늘한 주검으로… 언론들, 전향적 난민정책 촉구 “유럽의 익사”(스페인 엘문도), “전 세계 침묵의 결과”(이탈리아 라레푸블리카)….

2일(현지시간) 터키 도안통신이 보도한 사진 한 장이 전 세계를 울리고 있다. 통신에 따르면 터키 서부 해안도시 보드룸 해양경비대는 이날 오전 해변에서 시신 4구를 수습했다. 이 중에는 빨간색 티셔츠와 푸른색 반바지, 검은 운동화 차림의 세 살짜리 남자아이 아이란 쿠르디도 껴 있었다. 얼핏 엎드려 곤한 잠을 자는 듯 보이지만 바닷물에 반쯤 잠긴 머리와 온기 하나 없는 몸은 그가 이미 영원한 잠에 빠졌음을 말하고 있었다.

터키 해양경비대원이 2일(현지시간) 서부 보드룸 해변에서 파도에 휩쓸려 떠밀려 온 아이란 쿠르디(3) 시신을 발견해 옮기고 있다. 시리아 북부 코바니 출신인 아이란은 전날 어머니, 형과 함께 그리스 코스섬을 향하는 난민선을 탔다가 풍랑에 배가 뒤집혀 익사했다.
통신은 터키 접경 시리아 코바니에 살던 아이란과 어머니 리한(35), 형 갈립(5) 등은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를 피해 이곳에 왔다고 전했다. 보드룸 인근에 있는 아크야를라르는 그리스 코스섬으로부터 5㎞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하루에도 수천명의 난민들이 몰린다. 유엔난민기구(UNHCR)는 올 들어 지난달까지 독일과 프랑스 등 서유럽으로 가기 위해 에게해를 건넌 난민이 20만5000명이라고 집계했다.

아이란 가족은 밀입국 브로커에게 1000유로(약 133만원)를 건네고 코스섬으로 향하는 배편을 구했다. 하지만 아이란 가족 등 6명을 태우고 1일 밤늦게 출발한 소형보트는 파도에 휩쓸려 이내 뒤집혔다. 앞서 난민 17명을 태우고 코스섬으로 떠난 배도 마찬가지 운명이었다. 탑승자 태반이 구명조끼를 입지 않아 어린이 5명과 여성 1명 등 최소 12명이 숨졌다. 2명은 실종상태다. 시신이 수습된 희생자 중에는 아이란 어머니와 형도 있었다.

익사한 아이란의 모습은 ‘파도에 휩쓸린 인도주의’라는 뜻의 해시태그(#KiyiyaVuranINsanlik)로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NS)와 외신을 통해 급속히 퍼져나가 전 세계적인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관련 사진을 홈페이지 전면에 올리며 “이처럼 참혹한 사진마저도 (난민에 대한) 유럽의 태도를 바꾸지 못한다면 도대체 무엇이 더 필요한가”라고 호소했다.

난민 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자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연합(EU) 주요 3개국 외무장관들은 2일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EU 국가들의 망명 허용 기준을 개선하고 회원국들의 합리적인 난민 분담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의 제의는 오는 4∼5일 룩셈부르크에서 열리는 EU 외무장관 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