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대표 "정국 주도권 잡자" 현안 해결 나섰지만…

입력 : 2015-08-31 19:23:10 수정 : 2015-08-31 22:50: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노동개혁 토론회 참석 ‘설전’ 19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개회를 앞두고 여야 대표가 현안 해결을 위해 전면에 나섰다. 내년 총선을 겨냥해 막힌 정국을 풀고 주도권을 가져오겠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쟁점 사안들은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어 모두에게 녹록지 않는 상황이다.

표정 대비되는 金·文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노동시장개혁 특별토론회에 참석해 피곤한 표정으로 눈을 감고 앉아 있는 사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가 웃으며 지나가고 있다.
이재문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노동시장 개혁,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 나란히 참석해 노동개혁에 대한 상반된 입장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김 대표는 축사에서 “내년부터 정년 60세가 의무화되는데 향후 3, 4년간 청년세대에게는 고용절벽이 다가올 것”이라며 “전문가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경직되고 불공정한 노동시장의 제도와 관행이 고쳐져야 한다고 말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임금피크제가 바로 고용 확대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의 이윤과 순이익이 늘고 사내유보금이 늘어난다고 해 고용이 따라서 느는 것이 아닌 것과 같은 이치”라며 “임금피크제가 노동개혁의 핵심인 것처럼 얘기하는 건 그야말로 무지하거나 노동개혁 본질을 외면하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김 대표는 노동시장 유연성을 강조한 반면 문 대표는 정부·여당이 강력히 추진하는 임금피크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 셈이다.

3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노동시장 개혁, 어떻게 돼야 하나?' 토론회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문기자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서비스발전기본법,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지원법 등 정부가 추진하는 핵심 경제활성화 법안에 대해 새정치연합에 공개 토론을 제안했다. 김 대표는 3가지 법안이 ‘대표적인 일자리 창출법안’이라고 규정하고 “야당은 서비스발전기본법이 ‘의료영리화’ 의도라는 실체 없는 주장을 하면서 3년째 통과시켜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3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노동시장 개혁, 어떻게 돼야 하나?' 토론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문 대표는 앞서 김 대표가 꺼낸 선거제도 ‘일괄 타결’ 제안에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선결 조건으로 내걸며 여당을 압박했다. 그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양당 지도부가 시급하게 타결해야 할 선결과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다만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받아들인다면 의석배분 협상을 통해 유연하게 결정할 용의가 있다”고 협상 여지를 열어뒀다.

김 대표는 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나 문 대표 제안에 대해 “자당의 이익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사실상 현재의 비례대표 제도는 효율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수를 축소하고 지역구 수를 늘리는 게 순리”라고 말했다.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지난 24∼28일 실시)에 따르면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에서 김 대표는 2.9%포인트 오른 24.7%로 선두를 고수했다. 2, 3위를 차지한 새정치연합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15.9%)과 문 대표(13.5%)는 모두 1%포인트 안팎으로 소폭 하락했다. 박 대통령 지지율은 전주 대비 8.2% 오른 49.2%로 50%에 육박했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