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성 스캔들’ 심학봉 의원 제명 확실시

입력 : 2015-08-31 19:28:19 수정 : 2015-08-31 22:50: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윤리특위 소위 의원 7명 중 5명
“檢수사 무관 자문위 의견 존중”
내일 전체회의… 징계안 소위 회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징계심사소위 소속 여야 의원 7명 중 5명은 31일 성폭행 의혹으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무소속 심학봉 의원의 징계와 관련해 지난 28일 자문위의 결정대로 제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머지 2명은 소위에서 논의해 결론을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세계일보가 이날 7명을 상대로 전화 인터뷰를 한 결과 징계심사소위 의원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강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국회 윤리특위가 심 의원 제명을 의결할 것이 확실시된다. 특히 제명 찬성자 중 3명은 검찰수사와 무관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해 심 의원의 제명이 이달 중 마무리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새누리당 소속 홍일표 소위원장은 인터뷰에서 “자문위의 제명 의견을 국민 의견이라고 봐야 한다. 최대한 존중되는 방향으로 심사가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같은 당 이한구, 문정림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정성호, 은수미 의원도 심 의원 제명에 무게를 실었다. 이 의원은 “(자문위 결정을) 반대하기 어렵다. 제명 쪽으로 가지 않겠나”라고 반문했고, 문 의원은 “외부 전문가들이 국민의 눈높이에서 판단한 것으로 자문위 의견이 우리와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윤리특위에서 제명을 안 할 수 없다”고, 은 의원은 “정상을 참작할 여지가 없다. 자문위 의견대로 제명하는 것이 맞다”고 역설했다. 특히 이, 정, 은 의원은 “오래 끌 이유가 없다”, “빨리 처리하자”, “늦추면 정치권 불신을 가중시킨다”며 검찰수사 결과와 상관없이 제명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다만 홍 소위원장과 문 의원은 “수사가 진행 중이다.

새누리당 염동열 의원은 “의원 품위 유지를 손상한 것이 분명하지만 당사자 소명과 검찰수사를 참고해야 한다”고, 새정치연합 조정식 의원은 “소위에서 의논해야 한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새누리당 소속 정수성 윤리특위위원장은 “2일 전체회의를 열어 심 의원 징계안을 징계소위에 회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용호 선임기자 drag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