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北과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논의, 대북삐라 균형있게 대처"

입력 : 2015-08-31 11:36:03 수정 : 2015-08-31 13:03: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는 오는 7일 판문점에서 개최될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논의를 할 예정이다.

31일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과 관련해 "논의 의제는 주로 상봉 행사이지만 정례화 등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상봉 날짜는 지금 협의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북쪽과의 협의를 통해서 결정될 것"이라며 "아무래도 이산가족들의 간절한 염원을 고려해서 추석 계기 가급적 이른 시일 내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산가족 생사 확인을 위한 명단교환에 대해헌 "접촉이 있어 봐야 하겠지만,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볼 수는 없다"며 "구체적인 사안은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 지금 검토 중"이라고 알렸다.

정 대변인은 북한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최근 방북한 박상권 평화자동차 사장에게 ▲ 8·25 합의이행 공동 노력 ▲ 남측 '참수 발언' 유감 ▲ 대북전단 살포 중단 등의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말에 대해 "박 사장으로부터 그 말을 전해들었다"고 확인했다.

당시 김양건 부장은 "우리는 약속한 것은 다 (이행)하고 약속 어기는 일은 절대 없을 테니 남쪽에서도 이번 합의를 계기로 우리가 좋은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약속을 지켜주고 합의가 잘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김양건 부장은 국방부의 장성이 최근 세미나 발표자료를 통해 '참수작전'을 거론한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합의문 잉크도 마르기 전에 군부(국방부)에서 '참형'이라는 말을 쓸 수가 있냐"면서 "(협상을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뒤통수를 치면 내가 무슨 힘을 갖고 다른 일을 추진할 수 있겠느냐는 말을 꼭 전해 달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정 대변인은 "북쪽이 여러 차례에 걸쳐서 공개적으로 8·25 합의를 지키겠다고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우리는 합의사항이 잘 이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대북전단(삐라)와 관련해 정 대변인은 "대북전단은 기본적으로 헌법상 가치인 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문제로 법적 근거 없이 강제로 규제할 수 없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 보장 측면과 지역 주민의 신변안전 보호 측면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해 대처해나갈 것"이라는 원칙론을 되풀이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