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종걸 "특수비 공개할 의향있다"

입력 : 2015-08-31 11:27:01 수정 : 2015-08-31 11:27: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31일 제기된 여야 원내대표가 먼저 특수활동비를 공개하자는 같은 당 안민석 의원의 제안에 대해 받아들일 의향이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특수활동비를 공개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물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당장 공개할 의향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이어진 질문에 "지금 특수활동비 구조가 국회와 대법원 외 다른 기관은 법에 의해서 공개하지 않도록 돼 있다"며 "법이 (먼저) 개정돼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 특수활동비는 80억원 조금 넘는 금액이고 정부는 (특수활동비로) 8000억원 넘는 금액(을 쓰고있다)"며 "특히 국정원의 4700억원은 국회가 전체 쓰는 돈하고 비슷하다"며 금액의 차이를 강조했다.

그는 "국회에서 쓰는 특수활동비가 마중물이 돼 전체 정부가 쓰는 특수활동비가 완벽한 개선의 길로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여야 원내대표가 (각자의) 특수활동비부터 공개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안 의원의 이같은 제안이 당내에서 조율된 것임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난 번 홍준표 경남지사가 받은 3억의 돈이 특수활동비를 모아서 만든 돈이었다는 취지의 발언 이후 우리당은 이미 특수활동비제도개선조사 소위를 만들어서 이미 내용을 만들어논 바가 있다"고 답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수활동비 공개에 대해 "다만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중에서 정말 보호가치가 있는 국가기밀의 경우와 관련된 것은 국회의 정보위에 보고하는 정도로 단계를 나눌 필요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반적으로 힘있는 기관이라 평가 받는 검찰·경찰·총리실·국세청·국회도 마찬가지다. 특수활동비의 숨긴 내역들은 열린 행정과 국가재정에 원칙에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법 개정의 필요성과 관련 "잘못된 법을 개정하자는 주장은 매해 있었지만, 그것을 여당측이 거부해왔다"며 "이번에는 분명히 법 개정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