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軍, 남북 군사회담 준비 작업 착수···정부 교류협력 지원

입력 : 2015-08-26 15:11:19 수정 : 2015-08-26 15:28: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2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황병서 북한 군 총정치국장과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국방부는 25일 남북 고위급 접촉이 타결됨에 따라 남북 군 당국간 군사 회담 준비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26일 오후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북한 도발 관련 대응 및 향후 조치’를 보고했다.

남북은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 당시 최고위급 군사회담 개최에 합의했지만 실무회담 과정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무산된 이래 군사회담을 열지 못했다. 작년 10월 14일 우리측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과 북측 김영철 정찰총국장이 판문점에서 군사당국자 접촉을 가졌으나 양측의 이견만 확인했다.

하지만 25일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정부 회담을 개최한다’는데 합의하면서 군사회담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남북 군사접촉 등에 관여했던 군 관계자는 “남북 군사회담이 오랜 기간 동안 열리지 않아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남북 군사회담이 열리면 상호 훈련 참관이나 서해 군 통신선 외에 추가적인 남북 군 핫라인 개설, 북한 무력 도발 재발방지, 서해 북방한계선(NLL)에서 작전을 펼치는 남북 함정 간 교신과 중국어선 단속 등의 문제가 논의된다”며 “신뢰가 구축되면 휴전선 일대 남북한 군 병력의 일부를 후방으로 이동하는 등의 조치도 장기적으로 보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정부 차원의 교류협력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추진중인 DMZ 평화공원 구상은 군의 지뢰제거 등 군사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과거 2000년대 초 경의선 복원 공사 당시에도 군이 지뢰제거 등 공사 전반을 지원한바 있다.

한편 국방부는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 보고에서 “북한은 당 창건 70주년(10월 10일)을 계기로 대내 결속과 남북관계 주도권 확보 차원에서 지뢰·포격 도발을 통해 남북 대결 국면을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군의 목함지뢰·포격 도발 이후 ‘한미 공동작전기획팀(OPT, Operation Planning Team)’을 운용했다고 밝혔다. 한미 공동작전기획팀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한미 양국의 작전계획을 논의하는 조직이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