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터키·쿠르드족 전운 고조… 4만명 숨진 내전 재발 우려

입력 : 2015-08-03 20:15:46 수정 : 2015-08-03 23:55: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터키 공습에 PKK 반격 나서
군건물에 자폭·지뢰 매설 공격
슈피겔 “에르도안 정치적 위기
일부러 적 만들어 타개 노린 듯”
터키와 쿠르드족 간 전운이 감돌고 있다. 최근 ‘테러와의 전쟁’을 선언한 터키가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보다는 국내외 쿠르드족 격퇴에 더욱 집중하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다. 쿠르드족 일부 과격단체는 “신사협정(2013년 3월 휴전 합의)은 깨졌다”며 전면적인 반정부 무장봉기를 공언하고 있다. 현재 분위기대로라면 양측 간 정면충돌로 4만명 이상이 숨진 터키 내전(1984∼2012년)이 재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독일 시사주간지 슈피겔에 따르면 쿠르드족 밀집지역인 터키 동남부 지역은 요즘 준전시 상태다. 시리아·이라크·이란과 국경을 접한 이 일대에서는 터키군을 겨냥한 공격이 잇따르고 일부 지역에선 시가전에 대비한 바리케이드까지 설치됐다. 2일(현지시간) 터키 동남부 아으르주 도우베야즈트 헌병대 건물에는 폭약 2t을 실은 트랙터가 돌진해 군인 2명이 숨지고 31명이 다쳤다. 직후 인근 마르딘주에서도 쿠르드족 반군이 매설한 것으로 추정되는 지뢰가 터져 터키 병사 1명이 희생됐다.

일련의 공격은 터키군이 지난달 24일부터 ‘테러단체’ 쿠르드노동자당(PKK)의 아성인 이라크 북부 지역을 공습한 데 대한 PKK의 반격으로 추정된다. 터키 쿠르드계 야당인 인민민주당(HDP)은 2일 터키군의 전날 이 지역 공습으로 민간인 10명이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터키 국방부는 “공습은 PKK 고위관리들을 겨냥한 것이며 일부 민간인 피해는 PKK가 이들을 ‘인간방패’로 삼았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또 지난 열흘간의 공습으로 PKK 조직원 260여명을 사살했다고 덧붙였다.

쿠르드족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대테러전을 빌미로 쿠르드족 진압에 나섰다고 보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시리아 내 IS 근거지 공습을 위한 미국의 자국 공군기지 사용권을 내주는 대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PKK 공격권 및 시리아 북부지역 ‘안전지대’ 설정을 양보받았다는 것이다. 특히 터키가 미국에 강력히 요구해 관철한 ‘안전지대’ 설정은 IS로 향하는 물자·인력 공급선 차단이라는 표면적 이유보다는 터키와 시리아, 이라크에서 각자도생(各自圖生)하던 쿠르드족 민병대의 결합을 막기 위한 것으로 의심한다.

슈피겔은 에르도안 대통령이 국내 정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쿠르드족을 이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쿠르드족과의 평화협상 타결 등을 내세워 2014년 8월 대선에서 승리한 에르도안은 대통령의 권한을 대폭 확대하는 내용의 개헌을 추진 중이었다. 하지만 지난 6월 총선에서 HDP가 원내 진입에 성공하고 집권 정의개발당(AKP)이 의회 의석 과반 확보에 실패하자 개헌이 불투명해졌다. 이번 대테러전을 계기로 쿠르드족을 ‘터키의 적’으로 돌려 지지층을 확대해 이달 23일이 시한인 연정 구성 실패를 빌미로 조기총선을 치러 권력을 공고화하겠다는 게 에르도안의 구상이라고 슈피겔은 지적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