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불면증의 원인, 낮선 환경,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로 인해 발생...예방법은?

입력 : 2015-08-03 00:07:20 수정 : 2015-08-03 00:19: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불면증의 원인, 낮선 환경,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로 인해 발생...예방법은?
불면증의 원인, 낮선 환경,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로 인행 발생...예방법은?

불면증의 원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바쁜 현대인들이 호소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불면증이다.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잠자리가 바뀌거나 시차가 다른 곳 등 낮선 환경에 따른 요인,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 우울증이나 강박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불면증을 그대로 방치해뒀다가 보다 깊은 우울증에 시달리게 될 뿐만 아니라 비만,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불면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체조와 음식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올라온 '숙면에 도움 되는 체조', '숙면에 좋은 음식'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숙면에 도움 되는 체조에는 발바닥 뒤꿈치 한가운데 있는 경혈인 심면혈을 주먹으로 두드리는 방법이 있다.

또 숙면에 도움 되는 체조는 무릎을 굽혀 두 팔로 감싸 안고 목은 앞으로 숙인 뒤 뒤로 넘어졌다 일어나는 방식으로 허리까지 자극을 주고, 등까지 바닥에 닿도록 구르기를 한다. 그 다음 편안하게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취하면 좋다.

스트레스가 쌓일 때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금방 피로를 느끼는데 바나나, 양파 등이 도움이 된다. 양파는 혈액순환을 도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마늘이나 연근, 사과 등도 몸의 피로를 풀게 해주어 숙면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숙면에 좋은 음식 중에 바나나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숙면을 유도해 잠을 잘 못자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숙면을 취하려면 규칙적인 운동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습관이 도움이 되며, 잠자리에 들 때는 너무 배가 고프거나 부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불면증의 원인에 네티즌들은 “불면증의 원인, 카페인 섭취도 불면증 원인이구나”, “불면증의 원인, 연근 사과도 숙면에 좋은 음식이네”, “불면증의 원인, 스트레스 받으면 바나나 먹어야지”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슈팀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