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도시정책 수출’ 국가적 전략 마련 서둘러야

입력 : 2015-08-02 20:26:58 수정 : 2015-08-02 20:43: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 해외 23곳 결연 ‘걸음마 수준’
한국기업 신흥국 사업 참여 늘려야
향후 세계 도시화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도시정책 및 인프라 수출 시장도 급격히 확대될 전망이다. 미래의 먹을거리를 잡기 위해 서울시는 물론 국가적인 전략 마련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2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전 세계 도시 인프라 시장은 2030년 약 40조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영국 런던, 미국 뉴욕, 프랑스 파리 등 세계 주요 도시들은 이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들은 오랜 기간 국제무대에서 발휘한 영향력을 이 시장에 고스란히 이용하고 있다. 파리의 경우에는 프랑스어권시장국제협회(AIMF)를 적극 활용한다. 1979년 설립돼 약 160개 도시(약 50개국)를 회원으로 거느린 대형 단체다. AIMF는 문화적 공감대와 장기간 우호를 바탕으로 보건, 인프라, 교통 등 수백건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국제금융시장의 중심지인 런던은 자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 공공·민간파트너십의 홍보기관인 런던 앤드 파트너스(London&Partners)를 설립했다. 해외 주요 도시에 사무소를 두고 산업별로 런던이 진출하기 좋은 시기를 가늠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투자, 교육을 확대하기 위한 역할을 맡는다.

이러한 해외 도시들에 비하면 서울의 수준은 말 그대로 ‘걸음마 단계’다. 지난해 기준으로 서울시는 아시아대도시네트워크21(ANMC21)과 세계전자정부협의체(WeGo),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UCLG) 등 13개 국제기구(회의)에 가입해 있다. 자매도시 협약을 체결한 해외 도시는 23곳이고, 우호도시는 20곳이다.

과거에는 이러한 네트워크가 실질적인 경제적 효과 창출로 이어지는 경우가 드물었다. 이로 인해 한국의 인프라 수출 역량은 단계적으로 성장해왔지만 아직 국제 무대에서 존재감이 작다. 2012년까지 한국이 수주하는 해외 공사금액의 60%는 중동에 편중돼 있고, 최근 급성장하는 시장인 아프리카의 비중은 2.5%에 불과했다.

그러나 몽골의 예처럼 인프라 등 도시정책 수출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밝게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서울시와 몽골 울란바토르가 올해로 자매결연 협정을 맺은 지 20년이 되면서 교통시스템 수출처럼 협력 규모도 커진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신흥국의 인구 증가와 도시화의 진전으로 도시개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우리 기업의 사업 참여는 최근 정체 상태에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준영 기자 papeniqu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