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정원 해킹 의혹' 6일 현장 간담회 고비

입력 : 2015-08-02 19:34:15 수정 : 2015-08-03 00:39: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野 "제출 자료 별 내용 없어
간담회 개최 여부 부정적"
파행땐 국면 장기화 우려
국정원 해킹 의혹 사건이 연일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앞서 2차례 국회 정보위 회의를 거쳐 의혹이 모두 해소됐다는 여당과 되레 증폭됐다는 야당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상황이다. 현재로선 양당이 추천한 민간 전문가가 참여키로 한 6일 국정원 현장 간담회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간담회가 파행하면 해킹 국면이 장기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신경민 의원은 2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금으로 봐선 (간담회 개최 여부가) 매우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국정원으로부터 당의 요구사항에 대한 검토자료가 도착했다”며 “별 내용이 없고 이대로라면 간담회 자체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신 의원은 “(숨진) 임모 과장이 삭제한 자료가 시스템 파일인지, 데이터베이스(몽고DB)인지를 알려달라는 요청에 국정원은 전부 다 지웠다고 답한 바 있다”며 “이 경우 ‘삭제(delete)’ 키로는 지울 수 없다고 지적하자 데이터베이스만 삭제했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DB만 삭제했다는 것은 (삭제 파일) 복구에 6일이나 걸렸다는 이전 설명과 상충한다”며 ‘말바꾸기’ 의혹을 제기했다.

당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는 이탈리아 보안업체 해킹팀 서버 자료(400기가 바이트)를 3, 4개 분량으로 나눠 전문가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해당 자료가 해킹팀의 내부 문건인 만큼 결정적 증거를 발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의 자료 제출 등이 여의치 않을 경우 국정조사 요구와 특검 도입을 촉구할 계획이다.

새누리당 이장우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된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자 여야가 합의한 국정원·전문가 간담회를 무산시키려는 의도를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국정원·전문가 간담회를 통한 사실 확인으로 국정원 정쟁을 중단하자”고 압박했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