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반격·재반격… 롯데家 분쟁 일진일퇴

입력 : 2015-07-31 18:49:49 수정 : 2015-07-31 21:37: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신동빈 금명간 日서 귀국…반박자료준비 '분수령'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귀국이 예상되는 주말쯤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3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신관 로비에서 취재진이 출입하는 이들을 사진에 담고 있다. 이 호텔 신관 34층에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집무실이 있다.
일본에 머물면서 일본롯데홀딩스 이사들의 협력을 얻는 데 주력해온 신 회장은 이번 주말쯤 귀국해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에 대한 반격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신 전 부회장이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을 앞세워 “신 회장 해임은 아버지의 뜻”이라며 공세를 펴자, 일본에서 이를 반박하기 위한 증언과 자료를 확보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 핵심 관계자는 31일 “지난 28일 일본롯데홀딩스 이사회에서 신 총괄회장이 직접 신 회장 등을 해임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신 총괄회장을 앉혀놓고 신 전 부회장이 해임자 명단을 호명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신 회장은 일본 신주쿠 롯데호텔에 머물면서 이번 사태의 해법을 구상 중인데, 주말쯤 한국으로 돌아와 직접 수습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신 회장 측은 신 총괄회장이 서명했다고 알려진 해임 ‘지시서’ 작성에 신 전 부회장 측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간부 보고도 제대로 받지 못할 정도로 쇠약해진 신 총괄회장을 설득해 사인을 유도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신 회장 측 시각이다. 한 롯데그룹 임원은 “신 총괄회장은 그동안 매달 그룹 계열사 경영에 대한 보고를 빠트리지 않고 받았는데, 최근 들어 받지 못했다”며 건강이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신 회장은 아울러 경영권 분쟁의 최대 분수령이 될 일본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 대비해 현지에서 우호세력을 모으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선 신 전 부회장 측 움직임도 분주하다. 이날 신 총괄회장의 부친 신진수씨 제삿날을 맞아 신 전 부회장을 중심으로 한국에서 가족회의가 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 모임의 참석자 상당수는 신 전 부회장이 기도한 ‘1일 천하 쿠데타’에 가담한 인물들이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셋째 남동생인 신선호 일본 산사스 사장이 31일 취재진에 둘러싸인 채 김포공항 입국장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신 총괄회장의 셋째 남동생인 신선호 일본 산사스 사장도 이날 입국해 가족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신 전부회장의 일본행을 사실상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역시 일본에 같이 갔던 신 총괄회장의 장녀 신영자(73) 롯데복지재단이사장과 5촌조카 신동인(69) 롯데자이언츠 구단주 직무대행도 참석해 힘을 보탰다.

김기환 유통전문기자 kk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