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장균 떡볶이 전량 폐기했다”
홈페이지에 거짓 사과문 들통
알고보니 푸드뱅크에 전달돼
식중독균이 검출된 떡을 시중에 불법 대량유통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송학식품이 사건이 알려진 직후 인터넷 홈페이지에 거짓 사과문을 올린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인천 중부경찰서는 식품위생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한 송학식품 대표 A(63·여)씨 등 회사 관계자 13명 가운데 공장장 B(58)씨와 A씨 아들인 전무이사 C(36)씨 등 임원 4명에 대해 보완 수사 후 구속영장을 재신청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사건을 지휘하는 인천지검은 이들 중 C씨를 제외한 나머지 3명에 대해서만 지난 30일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C씨는 혐의 입증이 거의 끝났고, 실질적으로 주도하지는 않았다고 검찰 측이 판단해 영장을 청구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2013년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전국에 있는 대형마트나 재래시장 등지에 180억원 상당의 대장균과 식중독균이 검출된 떡볶이·떡국용 떡을 불법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 등 일부는 2013년 1월 조작한 서류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해 해썹(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받은 혐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도 받고 있다.

앞서 경찰은 지난 1일 B씨를 비롯해 해썹 인증 담당자 등 이번에 영장이 재청구된 임원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서 기각됐다.

경찰은 이달 초 언론보도로 이번 사건이 알려진 직후 송학식품이 자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린 사과문은 거짓이라고 밝혔다. 당시 송학식품은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을 지자체의 통보에 따라 전량 거둬들여 폐기했고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을 유통한 사실이 없다”는 사과문을 올렸다. 그러나 경찰의 한 관계자는 “회사 직원들을 상대로 수사한 결과 모두 폐기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됐다”며 “복지시설이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푸드뱅크 측도 제품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또 송학식품 측이 회사 사무실에 남아 있는 증거를 없애려 한 정황도 포착했다. 경찰에 따르면 송학식품은 3년 연속 떡 부문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연간 매출은 500억원 규모다.

인천=이돈성 기자 sport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여신 미소'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