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미, 다음달 6일 '탄저균 배달사고' 오산기지 첫 현장 조사

입력 : 2015-07-29 11:57:01 수정 : 2015-07-29 12:04: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탄저균 불법반입 실험규탄 시민사회대책회의 회원들이 27일 서울 광화문 미국대사관 앞에서 탄저균 반입 사건의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한미 양국은 주한미군 오산 기지에 탄저균이 배달된 사고와 관련해 다음달 6일 오산 기지에 대한 첫 현장 조사를 실시한다.

주한미군 오산기지 탄저균 배달사고 후속조치를 위해 구성된 한미 합동실무단은 29일 국방부에서 전체회의를 개최해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측은 장경수 국방부 정책기획관(육군 소장)과 국방부, 질병관리본부, 외교부, 산업부, 관세청 등 12개 기관과 민간전문가 등 33명이, 미국측은 주한미군사령부 로버트 헤드룬드 기획참모부장(해병소장)을 비롯한 주한미군사령부와 합동화생방방어사업단에서 12명이 참석했다.

합동실무단은 다음달 6일 오산 미군 기지에 있는 생물검사실을 방문해, 탄저균 샘플 반입 과정과 반입 이후 조치 및 폐기 절차 등 사고 전반의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평가할 예정이다.

오산 미군 기지.


한미 합의에 따라 합동실무단은 현장 기술평가팀(On-site Technical Assessment Team)과 생물방어협력절차팀(Bio-defense Cooperation Procedure Team) 으로 운영된다.

현장조사는 현장 기술평가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당시 탄저균 샘플을 취급했던 인원이 미국에서 입국해 당시 실제상황과 동일하게 탄저균 샘플 검사 및 폐기 절차를 시연한다.

합동실무단은 탄저균 배달사고에 대해 제기된 다양한 의혹과 제도적 보완 방안 등을 검토해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오는 12월 SOFA 합동위원회에 보고한다. 북한의 생화학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 협력 강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하지만 사건이 발생한 지 2개월이 넘은 시점에서 이루어진 현장 조사가 어느 정도의 실효성을 발휘할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사고 직후 제독 작업이 완료된 상황에서 미 국방부의 조사보고서가 밝혀내지 못한 부분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는지 여부도 불투명해 합동실무단의 활동이 얼마나 성과를 거둘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