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민관 TF, 사실상 메르스 종식 결론

입력 : 2015-07-27 19:14:17 수정 : 2015-07-27 19:20: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메르스 지역사회 유행 가능성 사라졌다” 민관 TF, 사실상 종식 결론…“WHO 기준엔 아직 시간 필요”… 감염병 대응 지침 등은 유지… 정부, 28일 일상복귀 촉구 선언
한산한 의심환자 외부 대기실 정부가 28일 사실상의 메르스 종식 선언을 할 예정인 가운데 2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 마련된 메르스 의심환자 외부 대기실이 텅 비어 있다.
남제현 기자
국내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지역사회 유행 가능성이 사라졌다”는 결론을 내리고 사실상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종식을 선언했다. 정부는 메르스 발생 70일 만인 28일 ‘국민의 일상 복귀를 촉구’하는 대국민 메시지와 함께 종식 선언을 한다. 메르스 민관 종합대응 태스크포스(TF)는 27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제4차 회의를 열어 메르스 지역사회 유행 가능성이 사라졌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이를 국무총리 주재 메르스 대응 범정부회의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F에는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감염학회 등이 참여했다.

정부는 TF 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받아들여 28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열릴 범정부회의에서 국민에게 “메르스 위험이 사라졌으니 안심하고 일상으로 돌아가 달라”는 취지의 대국민 발언을 통해 종식 선언을 할 예정이다.

추무진 의협 회장은 “아직 환자 1명이 메르스 양성 반응을 보여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에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국민이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을 정도로 현재 메르스 환자는 통제 안에 들어와 있다”고 말했다.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도 “사실상 지역사회 메르스 유행이 없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는 상황을 국민에게 전달하고자 자체적인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역사회 내 감염 가능성은 사라졌지만 일선 병원에서 시행 중인 국민안심병원, 응급실 방문객 명단 작성, 폐렴환자 중 의심환자 선제 격리 등 감염병 대응 지침 등은 유지할 방침이다.

메르스 종식 선언을 앞두고 2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한 의료진이 텅빈 선별진료실 앞을 지나고 있다.
남제현기자
민간 전문가들은 제2의 메르스 사태를 막기 위한 대책도 정부에 건의했다. 이번 사태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던 응급실 과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해외 여행 전 현지 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국민에게 알리는 시스템 구축, 의료진에게 해외 신종 감염병 정보를 알리는 제도 마련 등이 논의됐다. 이원철 대한예방의학회 이사장은 “이번에 역학조사의 중요성이 부각된 만큼 역학조사관들이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것인가가 중요한 숙제”라며 “전반적인 보건인력의 조직 개선과 교육 방안 마련 등도 제안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메르스 종식 선언과 별도로 WHO 기준에 따라 마지막 메르스 양성 환자가 음성 판정을 받은 시점에서 28일이 지난 뒤 국제사회를 상대로 공식 종식 선언을 할 계획이다. 현재 환자의 상태를 감안하면 이르면 다음달 말쯤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병욱 기자 brightw@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