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도시정책 수출 10년간 1兆 매출 지난 10년간 서울시 도시정책의 해외진출 규모가 1조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구축한 교통과 상수도, 전자정부 등 행정시스템이 세계 곳곳에 이식되고 있는 것이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2006년 이후 올 6월까지 총 22개 국가, 25개 도시에 서울시의 행정시스템 28건의 수출이 이뤄졌다. 국내에서 서울시의 각 분야 행정시스템 구축에 참여한 국내 기업들이 주축이 돼 해외 도시들과 체결한 계약은 총 9927억7000만원에 이른다. 운영비 수익과 원조형 정책 수출이까지 합치면 1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린 셈이다. 교통시스템 등 최근 10년간 서울시의 행정시스템 수출 사례를 10회에 걸쳐 시리즈로 소개한다.

 특히 2004년 서울시가 대대적으로 개편한 교통시스템이 전체 수출의 70%를 자치하며 ‘효자 역할’을 했다. 2004년 버스중앙전용차로제와 환승시스템 도입 등 교통시스템 개편에 참여한 LG CNS, 한국스마트카드, SK C&C 등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LG CNS는 콜롬비아 보고타와 그리스 아테네의 교통시스템 통합 사업을 수주하면서 6445억원의 돈을 벌어들였다. 시스템 구축 후 운영 수익금은 별도다.

 한국스마트카드도 뉴질랜드 웰링턴과 태국 방콕, 몽골 울란바토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당국 등과 482억5000만원의 컨설팅, 단말기 납품, 버스관리시스템 구축 계약을 맺었다. 웰링턴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 인구에 따라 매년 4억∼5억원씩 별도의 수익금이 들어온다. 도시철도 분야에서는 서울메트로가 베트남 호찌민과 방글라데시에 도시철도 건설과 관련해 총 21억2000만원의 설계용역,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6월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의 엘도라도 버스 정류장 게이트에서 시민들이 LG CNS가 설치한 단말기를 통해 버스요금을 결제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을 위한 ‘원조형 수출’에서도 성과가 나오고 있다.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과 국토교통부, 행정자치부 등의 재원을 받아 총 12개국에서 40억1440만원의 ‘행정수출’이 이뤄졌다.

 서울시를 방문하는 해외 공무원들이 증가하는 만큼 행정수출은 향후에도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시의 도시정책 현장을 시찰하기 위해 최근 3년간 120개국 이상의 공무원들이 한국을 찾았다. 2005년 이후 올 6월 말까지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를 방문한 해외 공무원 수만 2만5275명에 달했다. 반세기도 되지 않는 짧은 기간 압축성장을 한 서울시의 사례가 각종 도시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개발도상국의 롤모델로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다. 
보고타 교통공사(트랜스밀레니오) 중앙관제실에서 직원들이 모니터를 보며 차량 운행 등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고준호 서울연구원 세계도시연구센터장은 “서울시가 도시정책 및 제도에 대한 컨설팅과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민간기업들이 인프라 건설 등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맡는 식으로 공조하면 ‘윈윈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국가적 수익 확대, 해외 일자리 창출 등 가시적인 효과뿐 아니라 서울의 도시 브랜드 제고 등 다방면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진수·김준영 기자 je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