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英 여성, 기절 후 깨니 '중국인' 억양이…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5-07-07 09:53:30 수정 : 2015-07-07 14:17: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0년간 두통을 앓아온 영국인 여성이 갑작스러운 발작으로 의식을 잃었다. 여성은 다행히 깨어났지만 한 가지 인생을 뒤바꾼 사고가 벌어졌다. 생전 중국에 가본 적 없음에도 여성의 억양이 중국식으로 변한 것이다.

잉글랜드 플리머스에 사는 사라(40)는 5년 전, 갑자기 기절했다. 다행히 의식을 찾았지만 사라의 주변에 있던 사람들은 그의 말투에 깜짝 놀랐다. 영어만 써오던 사라의 입에서 중국인 억양이 흘러나왔기 때문이다.

억양이 바뀐 사라는 모든 것을 잃었다. 쓰러지기 전까지 IT 전문가로 일했지만,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없어 직장을 그만뒀다. 설상가상으로 그의 남편까지 몸져누웠다. 두 딸이 있지만, 돈을 벌 수 없어 집도 팔았다.

사라는 “의료진은 중국인 억양이 평생 지속될 거라 말했다”며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사라의 증상은 ‘외국어 말투 증후군(Foreign accent syndrome)’으로 알려졌다. 머리부위에 외상을 입거나 극심한 두통 등을 앓던 사람에게서 드물게 나타나는 증세다.

사라처럼 영국인 여성이 중국인 말투를 하거나, 프랑스인이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등 다소 황당한 일이 벌어진다. 모국어를 외국인 억양으로 하게 돼 사람들이 알아듣지 못한다.

사라도 예외는 아니다. 처음에 그의 말을 들은 사람들은 “누구냐”고 물었고, 사라는 입을 다물 수밖에 없었다. 지금은 상황이 나아져 자신의 상태를 설명할 수 있지만, 과거만 떠올리면 몸서리가 쳐진다.

“사람들은 내게 늘 누구냐며 묻곤 했다. 그때마다 그들에게 내가 어떤 병을 앓는지 말해야 했다. 그제야 많은 이들은 나를 이상하게 봤던 걸 미안하다고 했다. 그러나 그럴 필요는 없다.”

많은 이들을 당황케 했던 중국인 억양은 사라에게 나타난 수많은 증상 중 하나다.

사라는 “팔다리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다”며 “뇌가 사지와 소통하지 못하는 느낌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가끔 심한 두통이 10분에서 최대 몇 시간가량 이어진다”며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사라의 병은 나아질 기미가 없다. 2년 전, 영국 BBC에서 그의 이야기를 다뤄 수많은 사람들을 안타깝게 했지만, 정작 그를 도울 이는 아무도 나타나지 않았다. 의료진도 정확한 원인을 모르니 사라에게 힘을 보탤 사람이 없는 것도 어찌 보면 당연했다.

사라의 엄마 제니퍼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나날의 연속”이라며 “수많은 문제가 이어지고, 딸이 할 수 없는 게 많다”고 고통을 호소했다. 그는 “그런 딸의 모습을 보는 건 가족에게 너무나 힘든 일이다”라고 말을 맺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사진=영국 미러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