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속보]日의 여전한 과거사 망동

입력 : 2015-07-02 09:05:58 수정 : 2015-07-02 09:05: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본의 전후 70년 담화 관련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의 과거사 왜곡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다. 집권 자민당은 일본군 위안부가 성노예임을 부정할 것을 아베 총리에게 제언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민당의 ‘일본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특명위원회’(위원장: 나카소네 히로후미 전 외무상)는 1일 도쿄의 당 본부에서 회의를 열고 아베 담화와 관련한 제언의 골자를 정리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제언에는 군 위안부를 ‘성노예’로 표현하는 데 있어 정정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는 일제의 조직적인 위안부 모집과 운영, 이에 따른 법적 책임 인정과 배상을 권고하는 내용의 1996년 유엔 보고서(일명 쿠마라스와미 보고서) 등을 염두한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제언 골자는 또 국제 사회를 겨냥한 홍보 등을 통해 위안부 문제에 있어 정부 입장을 적극 전달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반면 위안부 피해자들이 여성으로서의 존엄성을 손상당했음을 인정한다는 입장도 포함됐다고 통신은 소개했다.

앞서 아베 총리의 측근으로 꼽히는 기타오카 신이치(北岡伸一) 국제대학 학장은 아베 담화와 관련해 침략과 식민지배를 인정하되 사과할 필요는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1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전후 70년 담화’와 관련해 아베 총리의 자문기구인 ‘21세기 구상 간담회’의 좌장대리인 기타오카 학장은 전날 BS 후지TV에 출연해 “침략과 식민지배에 대해 왜 이런 잘못을 했는지 솔직한 반성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도쿄=우상규 특파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