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서의현 전 총무원장 감형 문제로 조계종 시끌

입력 : 2015-06-30 17:59:36 수정 : 2015-06-30 17:59: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994년 대한불교 조계종 개혁 당신 멸빈(승적의 영구 박탈) 징계를 받은 서의현 전 총무원장의 감형을 둘러싸고 조계종 안팎에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는 30일 '조계종단 기능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교단자정센터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조계종단은 서의현 전 총무원장에 대한 감형 조치에 대해 자비문중과 화합종단을 거론하고 있으나, 이는 오로지 종단 권력의 이해관계에 따른 것"이라며 "권력집단이 스스로 종헌을 어김으로써 존재가치를 부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를 개혁을 빛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자평하는 현 종단의 집행부에 종단의 기본적 기능에 대한 각성과 그 기능의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단자정센터는 서 전 총무원장의 문화재 및 재산 은닉 의혹과 관련된 내용도 거론하면서 "조계종단은 서 전 총무원장의 복권을 거론하기 전에 최소한 자신들의 문화재라도 환수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2005년부터 (은닉 의혹이) 불거진 341점의 문화재에 대한 환수조치"를 종단에 요구했다.

교단자정센터는 이와 함께 마곡사 및 용주사 금권선거 의혹에 대한 조사와 징계도 촉구하면서 의현 스님의 은닉재산 관련 서류와 마곡사·용주사 주지 선거 금품 수수에 관한 고발장을 조계종 호법부에 제출했다.

한편, 서 전 총무원장에 대한 감형을 계기로 1994년 종단 개혁 당시 징계를 받은 이들의 재심 청구가 잇따를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시 멸빈 징계를 받은 원두 스님은 이날 불교계 언론과 만나 자신에 대한 징계가 징계사유 부존재와 징계절차 위반으로 무효라고 주장하면서 종단 내 분위기가 조성되면 재심을 신청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특별재심 신청 등을 통해 자신에 대한 징계가 부당함을 항변해 온 원두 스님은 당시 징계가 법적 절차를 위반했을 뿐 아니라 징계 사유도 법적 근거를 갖추지 못했다면서 재심 신청은 종단 지도층의 의지에 달렸다고 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