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어깨 가볍게 만들기, 노화 촉진시키는 행동…6시간 보다 덜 자면 위험?

입력 : 2015-06-30 17:19:21 수정 : 2015-06-30 17:19: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어깨 가볍게 만들기, 노화 촉진시키는 행동…6시간 보다 덜 자면 위험?
어깨 가볍게 만들기, 노화 촉진시키는 행동…6시간 보다 덜 자면 위험?

어깨 가볍게 만들기 요가 동작과 함께 무심코 하는 습관이 노화를 촉진시키는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조사가 나와 관심을 모은다.

조사에 따르면 하루 수면시간이 6시간이 안 되는 사람은 7~8시간인 사람에 비해 일찍 사망할 가능성이 평균 12% 높다. 또 이보다 오래 자는 것 또한 건강에 이롭지 않다고 전해졌다.

보통 낮잠을 포함해 하루 7~8시간을 자는 것이 이상적이다.

특히 잠자리에서 헤드폰을 끼는 행동도 숙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평소 헤드폰을 1시간 이상 사용하면 안 되고 볼륨을 크게 틀지 않아야 청력 손실을 막을 수 있다. 평소 식습관에서도 끼니를 거르지 않고 소식을 하는 것이 장수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또한 행동 뿐 아니라 심리적인 이유도 노화를 촉진한다.

직장에서 은퇴한 뒤 고독과 소외감, 상실감 등 정서적인 부적응이 신체적인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심리적 안정과 가족과의 스킨십이 중요하다. 실제 스킨십을 하는 사람이 하지 않는 사람보다 평균 5년 장수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스트레스 역시 노화를 촉진하는 요인이다. 스트레스를 피하려면 평소 식사, 수면, 운동 등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스트레스의 원인을 인지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이슈팀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