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강 녹조 대비 ‘조류·냄새 경보제’ 강화

입력 : 2015-06-25 06:00:17 수정 : 2015-06-25 06:00: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시 9개 지점 매주 수질측정
주의보 이상 땐 대책본부 가동
극심한 가뭄이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시가 한강에 대한 조류경보제와 냄새경보제 운영을 강화한다.

서울시는 24일 조류경보와 냄새경보 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한강조류관리대책’을 발표했다. 지난달 기준 서울의 누적 강수량이 평년의 60%에 불과해 한강의 수위가 낮아진 상태에서 수온까지 높아지면 녹조가 급격히 확산될 것이 우려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시는 우선 한강 4개 구간의 9개 지점에서 매주 1회 이상 수질을 측정해 남조류 세포 개체수와 엽록소 농도에 따라 조류경보제를 발령한다. 냄새경보제는 조류에서 생성되는 지오스민 등 냄새물질 농도에 따라 발령한다.

경보는 발생 정도에 따라 주의보, 경보, 대발생으로 단계적으로 발령하고, 주의보 이상일 때는 조류대책본부를 가동해 정수처리와 수질검사를 강화한다. 경보발령은 정부 기준을 따른다. 다만 기준치를 한 번이라도 넘으면 바로 경보를 발령한다. 정부의 조류경보제는 기준치를 2회 연속 초과해야 발동된다.

지난 15일 기준 한강 서울시 구간의 엽록소 농도는 ㎥당 최대 24.8㎎, 유해남조류는 최대 440세포로 조류 피해가 심했던 2012년, 2014년보다 조금 높았다. 경기도 지역이지만 수돗물 취수 등으로 서울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팔당댐 구간 엽록소 농도는 ㎥당 최대 5.8㎎으로 2012년, 2014년보다 낮았다.

하지만 유해남조류가 검출되지 않았던 당시와 달리 올해는 최대 65세포의 유해남조류가 발견됐다. 녹조가 발생하면 상수원수에서 비린내가 나고 정수처리가 까다로워 처리비용이 상승한다. 심하면 수중의 생물이 폐사하고, 인체 접촉 시에는 피부염을 유발한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한강의 녹조상태는 현재로서는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7∼8월에도 가뭄과 마른 장마 등이 예고돼 있어 2012년보다 심각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주의보 이상이 발령되면 한강 상류 기관인 경기도와 강원도에 방제를 요청하고, 한강유역환경청, 한강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와도 협력해 피해를 막겠다”고 밝혔다.

서필웅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