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살아가기 팍팍할 때… 자신을 돌아보라

입력 : 2015-06-20 03:30:06 수정 : 2015-06-20 03:34: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오광진 지음/미래북/1만3000원
요즘 괜찮니? 괜찮아/오광진 지음/미래북/1만3000원


‘더 나은 인간의 삶은 무엇인가’를 고민해온 저자는 신작 ‘요즘 괜찮니? 괜찮아’를 내고 진짜 행복을 얻는 방법을 나름대로 제시한다.

저자는 삶에 대해 “산다는 건 끊임없는 남들과의 비교, 부정적인 습관, 잊은 듯 잊히지 않는 불편한 감정들과의 싸움”이라고 정의한다. 언제나 우리의 삶은 고달팠지만 요즘처럼 너나 할 것 없이 살아가기 팍팍한 때가 또 있었나 싶다. 모든 연령층을 막론하고 힘든 세상살이를 이어가고 있다. 저자는 “이런 때일수록 자신을 다독이며 ‘진짜 삶이란 무엇인가, 내 삶의 진짜 목표는 무엇인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사람은 고난으로부터 깨닫는 존재라는 것이다.

저자는 “물이나 공기 중에 쇠붙이가 노출되면 금방 녹이라는 것이 생긴다. 이 녹은 한 번 생기면 급속도로 쇠붙이를 휘감고 퍼져나간다.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로 녹과 같은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증오, 근심, 불평, 욕심, 불만, 조바심, 불안, 부정 등의 감정들”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녹으로부터 우리 마음을 보호하는 방법은 부단한 긍정 연습뿐”이라면서 “사고의 전환과 지속적인 수양을 통해 마치 아기가 걸음마를 하기까지 무수한 연습의 시간을 거치듯, 천천히 긍정을 습관화하는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힌다.

정승욱 선임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