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황교안 청문특위 위원장에 檢출신 장윤석

입력 : 2015-05-28 19:23:46 수정 : 2015-05-28 19:23: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황 후보자와 법조 선·후배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가 28일 오후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의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여야가 28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진용을 구축하고 창과 방패의 대결에 돌입했다.

새누리당은 검찰 출신 의원을 주축으로 국회 인사청문특위 위원을 구성했다. 여당 위원 7명(위원장 포함) 중 과반인 4명이 검사 출신이다. 특위 위원장에는 3선의 장윤석(사진) 의원이 임명됐다. 장 의원은 황 후보자의 법조계 선배다. 1993년 장 의원이 서울지방검찰청 공안1부장을 지낼 때 황 후보자가 공안2부 수석검사로 근무했다.

특위의 여당 간사는 재선의 권성동 의원이 맡았고 김제식, 김회선 의원이 위원으로 가세했다. 셋 다 검사 출신이다. 김종훈, 김희국, 염동열 의원도 합류했다. 조해진 원내 수석부대표는 “야당과 소통하고 협상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치력이 있는 분들을 인선하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여야 수석 간 일정 협의에 들어가 총리인사청문회와 그 이후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장윤석 의원
전날 강경파 의원 중심으로 인사청문특위 위원(6명)을 선임한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황 후보자의 편법증여 의혹을 제기했다. 특위 야당 간사인 우원식 의원은 특위 자체 회의에서 황 후보자의 딸에 대한 증여와 관련해 “장녀가 결혼을 앞둔 남편에게 돈을 빌려줬다는 확인서를 써줬다”며 “후보자 재산이 사위에게 흘러들어간 셈인데 결과적으로 450만원을 편법 절세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사위에게 직접 증여했으면 세금이 900만원인데 이를 딸에게 증여한 뒤 사위에게 빌려주는 식으로 세금 절반을 아꼈다는 주장이다. 또 “2013년(법무부 장관 청문회)에도 장남이 같은 문제로 불법 증여 및 탈루 의혹을 받았는데 황 후보자는 청문 기간 납부했다고 밝힌 뒤 어떤 증빙서류도 국회에 제출한 바가 없다”고 몰아세웠다.

황 후보자는 자녀의 편법증여 의혹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에서 말하겠다”고 ‘모범답안’만 반복했다. 다만 종교 편향성 논란에 대해선 “다른 종교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신앙심이 깊지 않으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많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