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황교안 검증…與 검사 '방패' vs 野 비검사 '창'

입력 : 2015-05-27 19:03:27 수정 : 2015-05-27 22:04: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황교안 청문특위 구성 박차…부인 6년간 금융자산 늘어 논란…황 “잘못된 부분은 없다” 반박…1억4161만원 기부 적절성 도마에
여야가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검증을 위한 국회 인사청문특위 구성에 공들이고 있다. 특위위원 13명(여당 7명, 야당 6명)의 전투력이 황 후보자 인준 여부에 미칠 영향력이 만만치 않아서다.

새누리당은 검사 출신 등 법조계 중심으로 진용을 짜고 있다. 특위 위원장에는 심재철, 이주영 의원 등이 거론된다. 위원에는 권성동, 김도읍, 김진태, 김회선, 박민식 의원 등 검사 출신이 우선 꼽힌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27일 기자들과 만나 “야당과 논리적으로 맞설 수 있는 분들로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특위 간사인 우원식 의원을 비롯해 김광진, 박범계, 은수미, 홍종학 의원을 선임했다. 강경파로 구축한 것이다. 정의당에선 정의당 박원석 의원이 참여키로 했다.

본격 검증에 앞서 몇몇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황 후보자는 2009년 3월 창원지검장 시절 재산공개에서 배우자의 예금과 유가증권을 2400여만원 신고했다. 그러나 이번엔 배우자의 금융자산으로 5억8000여만원을 신고했다. 새정치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6년 사이에 이렇게 큰 수익을 얻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최근 몇 년 사이 불투명한 소득이 있었거나 황 후보자가 이전에 소득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황 후보자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잘못된 부분들은 없고 소상한 내용은 청문회에서 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려운 책임이 주어져 있는데 국민에게 실망드리지 않도록 청문회 과정부터 잘 준비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2013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고액 수임료에 대한 사회 환원을 약속했던 황 후보자는 2013, 2014년 동안 1억4161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황 후보자는 기부금에 대한 진정성 여부를 묻는 질문에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에서 말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새정치연합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청문회 당시 기부를 약속하며 마음먹었던 그 ‘상응하는 드림’에 상응하는 금액인지 양심에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반면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며 기부 금액을 떠나 실천했다는 점에 무게를 뒀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