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의도에 물갈이 계절이 왔다. 4년마다 한 번씩 겪는 일이다. 10선 의원이 드물지 않은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에 선수(選手)가 두 자릿수인 의원은 아직 없다. 김영삼 전 대통령, 김종필 전 총리, 박준규 전 국회의장이 9선이다. 19대 국회에선 정몽준 의원이 7선으로 최다선이다. 선거철마다 지역구 의원이 30∼40%씩 바뀌니 5선 이상 다선 의원이 나오기가 힘들다.

대부분 초선인 비례대표 의원을 포함하면 역대 국회 초선의원 비율은 당선자 기준으로 16대(40.7%) 17대(62.5%) 18대(44.5%) 19대(49.3%)로 절반에 이른다. 한 재선 의원은 두 차례 낙선 끝에 19대 국회에 입성했더니 아는 얼굴이 손에 꼽을 정도였다고 한다. 정치 불신이 크다 보니 새 인물을 선호하는 유권자 성향, 기성 정당의 ‘물갈이 마케팅’이 맞아떨어진 결과다.

총선을 앞두고 언론에는 물갈이 리스트가 등장한다. 18대 총선 때 일이다. 통합민주당의 호남지역 현지 조사자료를 입수해 ‘30% 물갈이 리스트’를 보도한 적이 있다. 호남지역은 물론 당이 발칵 뒤집혔다. 공천이 끝나지 않은 시점에 실명을 거론했으니 파장이 만만치 않았다. 해당 의원들의 반발에 무척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난다.

정가에선 벌써 물갈이론이 들썩인다. 4·29 재보선 참패 후 최대 위기에 몰린 새정치민주연합이 불을 당겼다. 호남·486 물갈이설이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어제 기자회견에서 “사약을 앞에 두고 상소문을 쓰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당의 ‘환골탈태’를 다짐했다. 공천 물갈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진화했지만, 물갈이 없는 환골탈태는 불가능하다.

새누리당도 예외는 아니다. 이미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 사이에 한랭전선이 드리워져 있다. 벼락이 치고 돌풍이 부는 건 시간문제다.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건으로 한 차례 충돌했던 양측의 긴장은 갈수록 가팔라질 것이다. 18대 총선 당시 “저도 속았고, 국민도 속았다”는 박근혜 전 대표의 ‘배신감’ 호소에 힘입어 국회에 진출한 친박근혜계는 19대 총선에선 친이명박계를 쳐냈다.

“총선 때마다 초선 의원이 절반가량인데 정치가 나아진 게 있나.” 현역 의원들의 반론이다. 명분 있는 물갈이 기준은 하나다. 국민에 공천권을 돌려주는 것, ‘국민경선제’ 도입이다. 정치개혁 운운하는 정치인들이 과연 그들의 기득권을 내려놓을 수 있을까. 회의적이다.

황정미 논설위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