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총학 비판성명 왜 못 싣나" 서울여대 학보 1면 백지 발행

입력 : 2015-05-27 14:10:22 수정 : 2015-05-27 17:31: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축제기간 청소노동자 현수막 철거 관련 기사 놓고 마찰 서울여대 총학생회의 청소노동자 현수막 철거를 둘러싼 논란이 교내 언론 내부의 갈등으로 비화됐다.

서울여대 학보사는 27일 606호 학보의 1면을 모두 비운 채 발행하고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1면 백지 발행에 대한 입장문'을 게시했다.

이 입장문에 따르면 26일 발행 예정이던 학보 1면에는 서울여대 총학생회가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서울여대분회(이하 노조) 현수막을 철거한 것을 비판하는 '서울여대 졸업생 143인의 성명서' 전문이 실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조판 당일인 22일 학보사 주간인 오진곤 언론영상학부 교수가 이를 막았고, 학보사 기자들은 27일 항의의 뜻을 담아 1면이 백지인 학보를 발행했다.

서울여대에서 1964년 첫 학보가 발간된 이래 51년 동안 1면에 기사가 실리지 않은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학보사 기자들은 "주간 교수가 성명서를 실으면 발행을 허가하지 않겠다고 엄포를 놨다"며 "이는 명백한 편집권 침해"라고 주장했다.

오 교수는 학교와 노조의 입장이 다르므로 학보사는 두 입장을 모두 들어보고 학생 의견도 모아야 하는데 졸업생 143명의 성명을 싣는 것은 대표성이 없고 중립적이지 않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학보사 기자들은 중립을 떠나 학내 언론기관으로서 자성의 목소리를 낼 필요성을 느꼈다며 "졸업생 143인이 졸업생을 대표할 수 있어서가 아니라 성명서 내용이 옳다고 판단했기에 싣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혜민(21) 서울여대 학보사 편집국장은 "원래도 1면에 청소노동자 관련 기사를 실으려고 했으나 21일 졸업생 143인의 성명이 나오면서 이를 1면에 싣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여대 총학, 노조 현수막 철거
서울여대 총학생회가 20일 축제 기간에 교내 미관을 해친다는 이유로 청소노동자들이 설치한 현수막을 철거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철거된 현수막.
서울여대 총학생회는 20일 학내 축제인 '서랑제' 개최를 이유로 노조가 내건 현수막을 일방적으로 철거해 논란을 불렀다.

다음날 서울여대 졸업생 143인이 성명을 내고 "더 나은 축제 환경을 조성한다며 청소노동자들이 설치한 현수막을 철거한 총학생회의 처사를 비판한다"고 밝혔으며, 뒤이어 고려대 총학생회 등 54개 학생단체도 비판 성명을 냈다.

학교와 노조는 청소노동자 임금 문제를 두고 한 달 넘게 갈등을 빚어 왔으며 사태 해결을 위해 22일부터 학교, 용역업체, 노조가 대화를 진행 중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