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황교안 “공안검사 경력 탓 인사 불이익” 주장에 천정배 “이름도 기억 못해” 반박

입력 : 2015-05-26 19:14:44 수정 : 2015-05-26 23:13: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가 노무현정부 시절 공안검사 경력 탓에 인사상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한 데 대해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26일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황 후보자가 검사장 승진에서 누락됐던 2006년 법무부 장관이었던 천 의원은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황교안이라는 분은 그때(인사) 당시에 잘 몰랐다”고 말했다. 당시 서울중앙지검 2차장이었던 황 후보자는 검사장 승진이 유력했으나 2006년 2월 단행된 검찰 정기인사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를 놓고 황 후보자가 공안검사 경력과 2005년 동국대 강정구 교수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사건을 지휘하며 구속수사를 요구해 불구속 수사를 천명한 천 의원과 대립했던 것이 ‘승진 누락’의 원인이라는 해석이 끊이지 않았다. 황 후보자도 2011년 한 교회강연에서 “제가 사건(강 교수 사건) 하나를 잘못 처리했어요. 그분(노무현 대통령)이 볼 때”라며 “2006년 검사장 승진인사에서 안 됐다. 언론들이 비난하는 사설을 쓸 정도로 옳지 못한 인사라는 것을 당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천 의원은 황 후보의 승진누락이 계획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콕 집어 누락시킬 정도로 황 후보자가 주목받는 인물이 아니었다는 얘기다. 천 의원은 “(강 교수 사건 당시) 법무장관이 검찰총장이나 상대했지 지검장도 상대를 안 했다”며 “그때 중앙지검에서 근무한 실무자라는 황모 검사는 기억조차 안 했다”고 말했다. 그는 황교안이라는 이름을 기억한 것은 인사 후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이 문제 삼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인사 직후인 2006년 2월 14일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한나라당 주성영, 안상수 의원 등이 이 사안을 거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총리실 관계자는 “모든 것을 청문회장에서 성실히 답변하겠다는 게 (황 후보자의) 뜻”이라고 전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