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혁신위 독자권한 없으면 개혁 흐지부지”

입력 : 2015-05-26 19:15:53 수정 : 2015-05-26 23:56: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상곤號 성공하려면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에 대한 전문가들의 조언은 대체로 ‘당 지도부와 결별한 독자적인 영역 구축’으로 모아졌다. 문재인 대표가 “전권을 주겠다”고 했지만 혁신위가 아직 최고위원회 추인도 받지 못한 만큼 그 권한과 위상이 불분명하다는 이유에서다. 개혁이 당내 저항 분위기에 휩쓸리면 흐지부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26일 “혁신기구의 권한과 본인의 확실한 위상을 따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 교수는 “문 대표가 주겠다고 하는 것은 혁신 자체에 대한 전권은 아니다”며 “혁신안이 나오더라도 그대로 받아들일지 모호하다. 자칫 욕만 먹고 끝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도 “김 위원장 개혁 의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문 대표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 우려처럼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와 혁신기구의 권한 분담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최고위 위상은 달라지는 것이 없다. 혁신위는 최고위가 추구하는 사안에 대해 전권을 가질 것”이라고 답변해 모호함을 남겼다.

김 위원장이 해야 할 일은 당내 구조적인 장애물부터 극복하는 것이라는 의견도 다수 나왔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혁신안은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을 것”이라며 “취합한 혁신안에 대한 당내 공감대를 확대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도 “김 위원장 본인보다 친노(친노무현) 그룹이 기득권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정희 한국외대 교수는 “김 위원장이 당내에서 포지셔닝을 하겠다는 사심을 버려야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당내에선 벌써 혁신위의 운영 방향을 놓고 혼란이 벌어지고 있다. 전날 김 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한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내 입장들이 많이 갈라져 있으니까 셋 정도 (의견) 그룹을 나눠 다 같이 들으시라고 했다”고 전했다. 다만 그가 제안한 ‘의견 그룹’을 계파로 보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선 “계파란 얘기를 한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여신 미소'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