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위안부 존재는 사실" 日 역사단체 왜곡 중단 성명

입력 : 2015-05-25 18:56:41 수정 : 2015-05-25 22:40: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6개 단체 학자 6900명 참여 "日, 부정 땐 인권존중 않는다고 알리는 격"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의 역사학회·역사교육자단체 성명
일본의 역사학자 약 6900명이 25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의 왜곡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역사학연구회 등 일본의 16개 역사 연구·교육 단체는 이날 중의원 제2의원회관에서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의 역사학회·교육자단체의 성명’을 통해 “강제 연행된 위안부의 존재는 그간의 많은 사료와 연구에 의해 실증돼 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해 아사히신문의 기사 취소로 위안부의 모집·이송·관리가 강압에 의해 이뤄졌고 일본군이 개입했다는 내용을 담은 고노(河野)담화의 근거가 붕괴되는 일은 없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의 견해표명(고노담화)은 해당 기사 때문에 나온 게 아니라는 것이다. 아사히신문은 지난해 8월 ‘전쟁 때 제주도에서 여성을 강제로 끌고 왔다’는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사망)의 증언이 거짓으로 판단된다며 관련 옛 위안부 기사를 취소한 바 있다.
구도 도루 일본 역사학연구회 위원장이 25일 도쿄 중의원 제2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6개 단체 명의로 된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의 역사학회·역사교육자단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이들 역사 관련 단체는 “일부 정치가나 언론이 위안부 문제에 관한 사실로부터 눈을 돌리는 무책임한 태도를 계속한다면 그것은 일본이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 세계에 보내는 것과 같다”고 꼬집었다. 또 최근 연구에서 위안부 피해자가 동원과정뿐 아니라 위안소에서도 성노예 상태에 있었다며 위안부 제도의 총체적인 비인도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위안부 제도가 식민지 지배·차별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가령 정부 주장대로 성매매 계약이 있었다 하더라도 그 배후에는 불평등하고 불공정한 식민지 지배구조가 영향을 줬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해당 정치가와 언론에 대해 과거의 가해 사실, 그리고 그 피해자와 진지하게 마주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성명은 지난 6일 미국 등 세계 각국의 역사학자 187명이 아베 정부의 역사왜곡 중단을 촉구하는 집단 성명을 낸 이후 가해 당사국인 일본 역사학자들까지 추가 동참한 것이어서 일본 내 여론에 작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성명에는 일본역사학협회, 오사카역사학회, 규슈역사과학연구회 등 16개 학회 회원 약 6900명이 참여했다.

우리 정부 당국자는 이날 “대부분의 역사·교육 단체들이 이 같은 입장을 밝힌 만큼 일본 정부가 과거사 현안에 대해 전향적으로 대응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정부가 이런 성명을 직시하고 위안부 협상 등 과거사 문제에 성의있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쿄=우상규 특파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