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황교안 총리 후보, 국민통합 앞장서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5-21 20:28:00 수정 : 2015-05-21 21:39: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집권 후반기를 이끌 새 국무총리 후보자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지명했다. 박근혜정부 초대 내각 멤버인 황 후보자는 국정원장, 청와대 비서실장 인선 때 유력 후보로 거론될 만큼 박 대통령 신임이 두텁다고 한다.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은 “대통령의 국정 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사회 전반의 부정부패를 뿌리 뽑아 새 한국을 만들고 정치개혁을 이룰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그러나 시중에서는 고심을 거듭한 끝에 내놓은 카드가 겨우 황교안 장관이냐는 지적이 적지 않다. “감동이 없는 뻔한 인사”라는 쓴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장 야당에서는 “공안통치에 나서겠다는 노골적 선언”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새 총리 덕목으로 소통과 국민통합 능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았던 점을 감안하면 아쉬움이 남는다. 황 후보자는 어제 내정 발표 후 “국민 화합과 사회 통합을 이루고 사회적 약자를 보듬는 일에도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는 의식을 갖고 국민의 뜻을 잘 받들도록 하겠다”고 했다. 국민통합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인선이라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임기반환점을 3개월 앞둔 박근혜정부는 새 총리 인선을 계기로 국정을 일신해야 한다. 국정 개혁의 명분이 아무리 중차대해도 이를 실현하려면 국민적 신뢰가 뒷받침돼야 한다. 총리는 대통령을 보좌하는 국정 2인자로서 때로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는 민심의 통로 역할을 해야 한다. 세월호 참사와 성완종 사건을 겪으면서 국가 개조 차원의 적폐 척결은 시대적 소명이 됐다.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했던 이완구 전 총리가 성완종 파문에 휩싸여 낙마하면서 새 총리의 책무는 더욱 무거워졌다. 변질된 공무원연금 개혁 등 표류하는 공공·노동·교육·금융 4대 부문 구조개혁의 동력을 다시 살리는 일도 시급하다.

황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국정 개혁은 물론 국민통합 의지와 구상을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다. 법무장관 청문회에서 제기된 전관예우성 수임료, 병역면제 논란에 대해서도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 인사청문회가 사실상 통과의례인 국무위원과 달리 총리는 국회 인준동의 절차를 밟는 만큼 더 엄격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 그렇다고 인사청문회가 열리기도 전에 ‘직무 부적합자’라고 공세를 펴는 야당의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총리 공백 사태가 한 달 가까이 지속되는 상황이 정상은 아니다. 황 후보자의 역량과 자질은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하면 될 일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