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새 총리 지명 임박…금주중 발표할듯

입력 : 2015-05-19 11:22:05 수정 : 2015-05-19 11:22: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법조계 인사 부상…명재상 '김황식 모델' 염두
靑 "대통령 결심만 남겨둔 상황"
박근혜 대통령이 금주 중으로 새 총리 후보자를 지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새 총리 후보군에 대한 검증 작업을 마무리하고 마지막 결심만 남겨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총리 인선 발표는 금주 중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내달 중순께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이 예정돼 있는 만큼 총리 인선을 미룰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도 "후임 총리 발표가 조만간 또는 금명간 이뤄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후보자 지명과 발표 시점은 대통령이 정할 사안이지만, 결코 늦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새 총리 후보자 지명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청와대 안팎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박 대통령은 법조계 인사 가운데 새 총리 후보를 지명할 것이라는 전망도 유력하게 부상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 이후 고강도 정치개혁에 대한 의지를 강조해온데다 이완구 전 총리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3천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사퇴한 만큼 정치개혁 과제를 구현할 수 있는 법조계 인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까지 거론된 법조계 출신 후보군은 이명재 대통령 민정특보와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조무제 전 대법관,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등이다. 또한, 현직 각료 중에선 황찬현 감사원장과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후보군에 포함된다.

하지만, 이들 인사 가운데 이명재 특보와 조무제 전 대법관 등 일부 인사들은 본인이 거듭 고사하고 있는데다 김 전 국민권익위원장의 경우 여성 대통령에 여성 총리라는 구도 때문에 총리 인선 가능성이 낮다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이명박 정부 시절 명재상으로 이름을 날린 김황식 전 총리와 같은 모델을 바라고 있다는 얘기도 흘러 나오고 있다.

2010년 9월 당시 대법관 출신의 김 전 총리는 감사원장을 맡고 있다가 김태호 전 총리 후보자가 청문회 과정에서 낙마하자 '대타'로 후보에 올랐다.

김 전 총리는 총리 임명 이후 부드러우면서도 뚝심있는 리더십으로 총리직을 수행, 퇴임을 앞두고 '역대 최고의 명재상'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이처럼 여권 안팎에서는 법조계 출신 인사 발탁설이 유력하게 거론되지만, 황우여 사회부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 정치인 인사의 발탁 가능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함께 나온다.

다만, 이들이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강력히 희망하고 있다는 점은 총리 인선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이날 중으로 새 총리 후보자를 전격 발표할 수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마지막 결심을 남겨놓은 상황 같다"면서도 "오늘 발표는 아니다"고 부인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