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부패정권 심판’ 불지피기 안간힘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4-27 19:21:56 수정 : 2015-04-27 23:46: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文 “朴대통령도 성역될 수 없다”
“양윤재 특사, 정상문 창구 역할”
새정치민주연합은 27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별도 특검’을 요구하며 총공세를 펼쳤다. 4·29 재보선을 겨냥해 ‘부패정권 심판’ 메시지를 부각하겠다는 계산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가 4·29 재보선을 이틀 앞둔 27일 오후 인천 강화군 강화군청을 방문해 시민과 직원에게 신동근 후보(가운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 진상규명 촉구 결의대회’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박 대통령을 향해 ▲친박게이트에 대한 직접 사과 ▲리스트 8인에 대한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 보장 ▲별도 특별법에 의한 특검 수용 등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문재인 대표는 의총에서 “리스트 8인이 부정한 돈을 받은 용도는 대부분 박 대통령을 위한 경선과 대선 자금이었다는 것이 성완종 회장의 죽음을 앞둔 진술이었다”며 “그것이 사실이라면 최종 수익자는 박 대통령”이라고 맹공했다. 광주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는 “대통령 자신도 성역이 될 수 없다. 스스로 결단하라”고 압박했다.

새누리당의 성 전 회장 특별사면 의혹에도 적극 반박했다. 추미애 최고의원은 “마치 끔찍한 살인강도사건이 일어났는데도 먼저 강도를 잡는 일이 아니라 그 흉악범을 누가 낳았는지 여인부터 찾자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참여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은 성 전 회장 특사의 ‘루트’는 밝혀내지 못했으나 2007년 말 양윤재 전 서울시 행정2부시장 특사에 대해선 정상문 당시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 이명박(MB) 전 대통령측의 사면요청을 받은 ‘창구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정 전 비서관은 MB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인 2002년 서울시 감사담당관을 지냈다.

한편 박지원 의원은 트위터에 홍준표 경남지사를 응원하는 듯한 내용의 글을 올렸다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잇따르자 삭제하는 등 논란이 일었다. 박 의원은 “홍준표 지사! 그가 요즘 성완종 리스트에 연관돼 고초를 겪고 있지만, 올무에서 곧 빠져나오리라 기대한다”며 “홍 지사! 홧팅!(파이팅)”이라고 적었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