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보육비 끊긴 강원·전북… 교사 월급도 못줘

입력 : 2015-04-27 19:54:34 수정 : 2015-04-27 23:09: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누리과정 편성예산 3월 소진…인건비·교재·교구비 지급 못해 강원과 전북에서 어린이집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운영비 지원이 중단되면서 보육대란 조짐이 일고 있다. 또 대부분의 시·도교육청이 지자체로부터 지원받거나 자체 예산을 쪼개 누리과정 예산을 일부 편성했지만 대부분 5·6월 바닥나는 것은 물론 부족예산 추가 편성도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혼란이 예상된다.

27일 강원도와 전북도 등에 따르면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놓고 중앙정부와 각 시·도교육청이 갈등을 겪으면서 25일 지급돼야 할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가운데 강원도는 11억원, 전북도는 15억4000원의 운영비를 지급하지 못했다.

전북어린이집연합회 회원들이 13일 오후 이달부터 어린이집 누리과정(만 3∼5세) 예산지원을 중단하기로 한 전북도교육청 앞에서 예산수립 및 집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어린이집 누리과정 지원금은 원생 1인당 월 총 29만원(보육료 22만원, 운영비 7만원)으로 운영비 지원이 끊기면서 강원도는 보조교사 290여명의 인건비와 보육교사 담임수당, 교재·교구비 등을 지급하지 않았다.

앞서 전북도교육청과 강원도교육청은 “(보건복지부가 소관업무인) 어린이집 보육은 교육기관이 아닌 국가 몫”이라며 3개월분의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만을 편성했다. 전북도교육청이 202억원, 강원도교육청이 176억원을 편성했지만 이미 지난달 소진됐다.

하지만 전북·강원도교육청과 같이 올해 3개월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만 편성했던 인천시교육청은 이달부터 자치구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비 중단 위기를 넘겼다. 또 2개월분 예산을 편성했던 광주시교육청은 지난달부터 시비로 지원하고 있다. 나머지 교육청은 다음달 국회에서 지방재정법이 통과될 경우 5월 이후 추경 때 예산을 편성하거나 지방채를 발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강원도교육청은 “국가예산을 받아 강원도로 전출하는 역할만 하고 있어 지방채 발행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혀 강원도 내 어린이집 운영에 혼란이 예상된다.

부산시교육청의 경우 일단 다음 달까지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정부지원이 확정되지 못하고 지방재정법이 조만간 개정되지 않으면 6월부터는 지원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정우 기자, 춘천=박연직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