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월호 1주년 두 번째 주말집회 열려…차분하게 희생자 추모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5-04-26 00:04:51 수정 : 2015-04-26 00:04: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찰 차벽 설치 안해…내달 1일 대규모 밤샘 집회 예고 세월호 참사 1주년 이후 두 번째 주말인 25일 희생자 추모 집회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렸다.

경찰차량 71대가 파손될 정도로 참가자들과 경찰이 충돌했던 18일 주말집회와 달리 이날 `범국민 추모문화제'는 다양한 공연과 퍼포먼스를 중심으로 평화롭게 진행됐다. 행사 주최 측은 5천여명, 경찰은 2천여명이 참가한 것으로 추산했다.

세월호 희생자 유족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는 이날 행사에서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과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폐기를 촉구했다. 또한, 최근 집회와 농성 등에서 경찰이 취한 과잉 대응 방식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김혜진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공동위원장은 "지금도 관광객이 아무 제한없이 다니고 사진을 찍는 광화문 앞에서 유가족은 모욕당하고 차벽 위에서 끌려내려오고 폭행당했다"며 "이것이 순수한 추모를 말하는 정부의 행동"이라고 성토했다.

참가자들의 발언과 공연으로 이어진 행사는 참가자들이 촛불과 휴대전화 조명을 이용해 희생자를 추모하는 리본 형상을 만드는 퍼포먼스로 마무리됐다.

문화제에 앞서 세월호 유족 100여명이 포함된 참가자 3천여명(경찰 추산 1천800여명)은 홍익대 정문·용산역·성신여대 입구·청량리역에 집결했다. 이들은 희생자 추모의 뜻을 담은 노란 우산과 풍선, 국화 등을 들고 광화문 분향소까지 행진했다.

행진에는 원불교 성직자들을 비롯해 유모차를 끌고 나온 주부, 고등학생, 노인 등도 다수 참가했다. 이들은 경찰 통제에 따라 가장자리 1차로로 행진해 차량 소통에 큰 지장을 초래하지 않았다.

다만, 행진 대열이 광화문 광장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세종로사거리 일대 교통 흐름이 잠시 정체를 빚기도 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 관계자는 "오늘 집회와 행진 일정이 미리 뉴스로 알려진 덕분인지 도심 차량 소통은 상대적으로 원활한 편이었다"며 "내부순환로 등 간선도로로 우회하는 차량이 많았다"고 말했다.

'자주통일과 민주주의를 위한 코리아연대' 회원들은 행진 도중 박근혜 대통령 퇴진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전단을 거리에 뿌리고 포스터를 붙이기도 했다. 이 단체 회원 2명은 전날에도 전단을 살포하다 연행된 바 있다.

경찰은 이날 67개 중대 5천300여명과 차량 20여대를 광장 주변에 배치했으나 최근 불거진 '과잉 차벽' 논란을 의식한 듯 차벽을 미리 설치하지는 않았다.

이날 행사가 차분히 끝났지만 노동절이 낀 내달 1∼2일에 밤샘행동이 예정돼 있어 또다시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전명선 4·16 가족협의회 위원장은 "5월1일 반드시 청와대로 갈 것이고 박근혜 대통령의 대답을 들을 것"이라며 "대답 없는 대통령은 필요 없다. 인간 존엄성의 가치를 일깨울 수 있는 정부를 우리가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