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월호 시위 변질” VS “폭력진압 문제”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5-04-20 19:07:58 수정 : 2015-04-20 22:33: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야 ‘1주기 추모집회’ 신경전
여야가 20일 세월호 참사 1주기 추모집회를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여당은 한 집회 참가자가 태극기를 불태운 것에, 야당은 경찰이 유가족 행진을 막은 것에 초점을 맞춰 문제를 제기했다. 여야 원내사령탑이 앞에 나섰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관악을에서 열린 현장 선거대책회의에서 “세월호 추모집회가 반정부 폭력집회로 변질되고 태극기를 불태우는 사태가 발생한 것은 국민들이 결코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와 새누리당이 세월호의 핵심적 문제에 대해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어제, 그저께 세월호 추모 집회가 반정부 폭력시위로 변질된 데 대해 책임 있는 사람들을 엄정 처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18일 개최된 세월호 1주기 범국민대회 과정에서 손상된 경찰버스가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앞에 정차돼 있다.
김범준 기자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과 관련해선 “조사대상이 돼야 할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사무국 요직을 차지하거나 공무원 비율이 과다하거나 인원이 약속한 것보다 못 미치는 문제는 반드시 고치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경기도 성남 산업단지 관리공단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유가족 행진을 가로막는 경찰의 행태는 민중의 지팡이가 아니다. 권력의 시녀임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정부의 폭력진압에 대해 모든 국민이 절망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상주인 유가족을 가로막고 희생자와 실종자에 헌화하려는 국민의 발걸음을 막은 경찰의 몰상식하고 반인륜적인 행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행령 논란에 대해선 “정부가 아직 분명한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정부 입장을 거듭 촉구했다.

홍주형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