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남기업 세 번째 워크아웃 전후 成, 금융권 인사 집중적 만남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4-19 19:05:55 수정 : 2015-04-19 22:01: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시 정무위 소속 국회의원 신분
대주주 지분 회수 안하고 지원해
직접 압력·정관계 로비 가능성 커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경남기업 본사 사옥에 회사 직원이 들어가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금융권으로 번지고 있다. 경남기업의 세 번째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전후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금융당국과 금융권 인사를 집중적으로 만난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성 전 회장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 신분을 이용해 직접 압력을 행사했는지, 정관계 인사를 통해 로비를 했는지 의혹이 커지고 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은 경남기업이 세 번째 워크아웃(2013년 10월)에 들어가기 직전인 2013년 9월3일 김진수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당시 금융감독원 기업금융개선국장)를 만났다. 성 회장은 이 무렵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용환 전 수출입은행장 등을 만났다고 다이어리에 기록해놓았다.

성 전 회장이 만난 것으로 거론되고 있는 인사들은 외압 의혹을 부인하고 있으나 경남기업의 세 번째 워크아웃 과정에서 이례적 조치가 나온 것은 사실이다. 워크아웃에 돌입할 때는 채권단에서 대주주의 무상 감자를 자금 지원 조건으로 제시했는데, 지난해 2월 확정된 정상화 방안에서는 무상 감자 없는 1000억원 출자전환과 3800억원의 신규자금 지원을 포함한 6300억원대 자금 지원이 들어 있었다. 대주주 지분을 무상 감자하지 않는 것은 통상적 워크아웃과 동떨어진 조치다.

금감원은 또 시중은행을 압박해 경남기업에 700억원이 넘는 대출을 해주도록 한 의혹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성 전 회장을 만났던 금융당국 인사는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고, 감사원도 이런 의혹을 최근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현태 기자 sht9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