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친이·소장파 “李, 즉각 사퇴해야”
친박 “여권 전체 위기 우려 신중을”
새누리당은 19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수습하기 위해 이완구 국무총리 사퇴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는 분위기이지만 사퇴 시기를 놓고선 계파 의견이 갈리는 모양새다.

친이(친이명박)계와 소장파는 이 총리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출국 직전인 16일 이 총리 거취 결정을 귀국(27일) 이후로 미뤘으나 4·29 재보선 일정을 감안하면 너무 늦다는 이유에서다. 비박(비박근혜)계는 사즉생의 각오로 결단해야 파문을 돌파할 수 있다는 논리로 이 총리 자진사퇴를 거듭 주장하고 있다. 무엇보다 수도권 의원 사이에서 “이대로 가면 다 죽는다”는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 내년 총선을 1년 앞둔 상황에서 이번 악재가 미칠 파장에 전전긍긍하는 눈치다.

이완구 국무총리(왼쪽)가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5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고개를 숙이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반면 친박(친박근혜)계는 신중한 입장이다. 이 총리 사퇴가 리스트에 오른 현직 정치인들의 거취 논란으로 이어져 여권 전체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야권 공세가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번질 경우 국정 공백이 깊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이날 한 방송에 출연해 “(리스트는) 로비에 통하지 않은 사람 명단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라며 “(성 전 회장이) 재판을 받을 때 도와주지 못한 죄, 공천할 때 도와주지 못한 죄 등 아마 괘씸죄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고 항변했다.

당 지도부는 박 대통령 순방 중 당내 갈등을 최대한 억누르겠다는 계획이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경기 성남 중원구 모란시장에서 상인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 총리 거취와 관련해 “대통령도 안 계시는데 총리까지 자리를 비우게 되면 국민이 불안하지 않겠느냐”며 “일주일만 참아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 사퇴를 기정사실화하는 뉘앙스다. 그러자 김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결정하겠다고 했으니까 (그렇게 말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지도부는 이 총리의 사퇴 문제와 특검을 논의할 의원총회 소집도 잠정 연기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의총 소집을 요구한 김성태 의원 등 13명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소집 연기 배경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대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야당의 이 총리 사퇴 요구에 대해 “대통령이 부재 중인 상황에서 총리가 물러나면 국정 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 총리 입지는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이 총리는 박 대통령 출국 후 첫 외부 일정으로 이날 ‘4·19 혁명 55주년 기념식’을 찾았다. 하지만 행사에 참석한 정치인들과는 내내 냉랭했다. 이 총리는 한 자리 건너 앉은 김 대표와 기념식을 마친 뒤 악수만 나눴을 뿐 얘기를 나누지 못했다. 그가 대통령 업무보고를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하고 있다”고 말한 것은 업무에서 배제된 인상을 풍겨 논란만 불렀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