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李총리 사퇴 고삐 조이는 새정치연합

입력 : 2015-04-19 19:07:02 수정 : 2015-04-19 21:55: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文 “李총리, 빨리 물러나는게 도리
결단 안하면 해임건의 구체 검토”
새정치민주연합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휘말린 이완구 총리에 대한 사퇴 압박을 강화하는 한편 이 총리 해임 건의안을 제출하기 위한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이 총리의 해임건의안 제출이 가시화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표는 19일 4·29 재보선이 치러지는 서울 관악을 지역에서 지원유세를 벌이던 중 기자들로부터 이 총리의 거취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주말을 넘기도록 (이 총리의 사퇴) 결단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해임건의안 제출을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둘러싼 현 전선을 ‘해임건의안 국면’으로 확전해 정국 주도권을 틀어쥐면서 이 총리 사퇴 관철을 위한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울러 이번 파문을 매개로 정권심판 정서를 극대화하겠다는 4·29 재보선 전략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문 대표는 특히 “국정 공백과 국정 마비가 심각하고 박(근혜) 대통령께도 큰 누가 되고 있다”며 “이 총리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총리로서 도리”라고 목청을 높였다. 해임건의안 제출을 당하기 전에 빨리 자진사퇴하라는 얘기다.

당의 핵심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이 총리의 해임건의안은 20일 최고위원회에서 논의하고 21일쯤 의총을 열어 당론으로 발의하는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임건의안 발의일로는 재보선 전 유일하게 여야 합의로 본회의가 열리는 23일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총리 해임건의안을 제출해 통과시키려면 본회의가 더 잡혀야 한다”며 해임건의안 처리를 위한 새누리당의 협조를 압박했다.

현재까지 총리 해임건의안이 8건 국회에 제출됐지만 가결된 적은 없었다. 기한 만료로 폐기된 경우가 5회, 표결에 들어갔지만 의결정족수 미달 등으로 부결된 경우가 3차례였다. 해임 건의안은 재적의원 3분의 1이 발의할 수 있고 가결을 위해선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해야 한다. 표결은 본회의 보고 기준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투표로 진행돼야 하고 시간 내 표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동 폐기된다.

문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날 제55주년 4·19혁명 기념일을 맞아 정부 주최 공식 기념식에는 불참하고 대신 4·19 국립묘지를 별도로 참배하며 이 총리에 대한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김성수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4·19 정신을 받드는 길은 평화통일”이라는 이 총리의 기념사 내용을 거론하며 “부패 의혹과 거짓말로 만신창이가 다 된 총리가 4·19 정신을 이어받자고 한 것은 웃지 못할 희극이자 민주영령에 대한 모독”이라고 용퇴를 촉구했다.

김용출 기자 kimgij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