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가안보실에 사이버테러 컨트롤타워 만든다

입력 : 2015-03-31 19:05:46 수정 : 2015-03-31 22:02: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靑 ‘사이버안보비서관실’ 신설…비서관엔 전문가 출신 발탁할 듯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사이버안보비서관실’이 31일 신설됐다. 앞으로 국가안보실이 사이버테러 대응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국가안보실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국가안보실은 앞으로 정책조정비서관·안보전략비서관·정보융합비서관·위기관리센터장에 더해 5명 비서관 체제로 운영된다.

사이버안보비서관실에는 지난해 말 한국수력원자력 해킹 사건을 계기로 관계 기관 전문가 3, 4명을 보강해 위기관리센터장 산하에 설치한 사이버위기대응팀이 흡수되면서 미래창조과학부, 국가정보원, 행정자치부 등 유관기관의 실무진이 파견될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안보비서관에는 해당 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한 데다, 조직 장악력을 지닌 전문가 출신이 발탁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정원 출신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사이버안보비서관 신설을 통해 한수원 해킹 등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사이버테러가 잇따라 발생하는 상황에서 사이버 위협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컨트롤타워 구축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월 사이버 안보 분야 권위자인 임종인 고려대 교수를 안보특보로 임명하는 등 사이버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지난달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는 “북한은 대한민국까지 오지 않아도 사이버를 통해 얼마든지 사회를 혼란시키고 여론을 조작할 수 있다”며 사이버 테러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임 안보특보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국가안보전략연구원과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북한 사이버테러 위협과 대응전략’을 주제로 공동개최한 학술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사이버안보비서관을 정식으로 임명해 그간 총괄책임을 맡았던 국정원과 국방부, 미래창조과학부, 검찰과 경찰 등 관련 부서들이 뭉쳐 신속한 공조 아래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에 다행스러운 일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우승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