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앙대 본교·분교 통합 당시 교육부에 외압 정황

입력 : 2015-03-27 19:20:32 수정 : 2015-03-27 23:14: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관련 규정 개정 2개월 뒤 승인
당시 교육부 반대 분위기 강해
학교사업 용이하게 진행 압력도
검찰이 27일 교육부를 압수수색한 것은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과 관련된 증거 확보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총장이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재직 시절 교육부에 압력을 넣어 중앙대의 캠퍼스 통합과 적십자간호대학 인수에 특혜를 주도록 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정부세종청사의 교육부 대학정책과와 사립대학제도과 등에서 중앙대 서울캠퍼스와 안성캠퍼스 통폐합 관련 서류를 확보했다. 2011년 6월 당시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는 사립대학의 본교와 분교의 통폐합을 인정하는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안을 공포했다. 이전까지는 일반대와 일반대, 전문대와 전문대 등 본교 간의 통폐합만 가능했으나 본교와 분교의 통폐합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개정안이 공포된 2개월 뒤 중앙대는 마치 기다렸다는 듯 본교인 서울캠퍼스와 분교인 안성캠퍼스를 통합했다. 국내 대학 중 최초였다.

27일 검찰이 이명박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압수수색을 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대학정책과 앞에 취재진이 몰려 있다.
세종=연합뉴스
그러나 이 과정에서 2011년부터 2013년 초까지 이명박정부의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맡았던 박 전 총장이 외압을 가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었다. 2005∼2011년 중앙대 총장을 역임한 박 전 총장은 본교와 분교의 통합을 과감하게 추진했지만 교육부 내부에서는 반대 분위기가 강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특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이를 뒷받침했다. 교육부는 멀리 떨어진 본교와 분교의 통합보다 흑석동 본교 캠퍼스의 부지를 추가로 확보하는 방안도 제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결국 개정안은 통과됐고 중앙대가 가장 먼저 캠퍼스를 통합했다.

박 전 총장이 권한을 남용해 관련 규정을 개정하도록 교육부 직원들을 압박했을 수도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27일 검찰 수사관이 서울 흑석동 중앙대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 물을 가지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 역시 중앙대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이 용이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중앙대가 적십자간호대학을 인수하면서 기존 학교 정원을 감축하지 않고 그대로 인수할 때도 박 전 수석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이날 함께 이뤄진 검찰의 중앙대 압수수색에 학생과 교직원들은 망연자실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수업이 끝난 학생들이 건물들을 몰려 나왔지만 굳은 표정으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학생들은 잔뜩 찌푸린 표정으로 중앙대와 관련한 뉴스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기도 했다.

이정우 기자 woo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