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독자투고] 대학생 울리는 불법 다단계 뿌리 뽑아야

관련이슈 독자페이지

입력 : 2015-03-05 21:27:44 수정 : 2015-03-06 00:13: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가정 형편이 어려운 대학생들이 단시간에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불법 다단계 판매회사의 달콤한 유혹에 쉽게 넘어가곤 한다. 이는 치솟는 대학 등록금 때문에 최저임금을 받는 아르바이트로는 학비와 생활비를 조달하기 힘든 현실이 만들어낸 결과가 아닐까.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취업과 고수익 보장 등을 미끼로 대학생을 판매원으로 모집하는 불법 다단계 판매회사의 영업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공정위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단계 판매회사의 상위 1% 판매원의 1인당 월평균 수입은 472만원에 달했지만, 나머지 99%는 월평균 수입이 3만9000원에 그쳤다.

다단계 사기 수법은 날로 지능화하는 반면 관련 기관의 대응은 느리고 안이해 보인다.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다단계 관련 피해예방 대책을 속히 마련해야 한다.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검찰·경찰 등 유관기관이 나서 관련 제도를 점검하고 긴밀한 공조로 상시 감시체제를 갖춰 피해예방에 주력해야 한다.

선량한 대학생 피해자가 더 이상 양산되지 않도록 판매업체 등록과 정보공개 요건 등을 강화하고, 미등록 업체에 대한 감시와 제재 수위를 높여야 한다.

적발된 불법업체에 대한 처벌도 즉시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등 한층 강화해야 한다. 가난한 대학생들의 절박한 상황을 이용해 사기를 친 행위는 엄하게 처벌해야 마땅하다.

대학 당국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다단계와 관련된 피해사례를 적극 홍보해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어쩌다가 우리 사회가 공부에 전념해야 할 대학생들이 생활 전선에 내몰리고 이런 유혹에 빠지고 있는지 안타깝기만 하다.

김기창·경기 성남시 성남대로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