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中 네티즌 사이 신개념 한자 '두앙' 열풍…'이게 뭐지?'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5-03-03 14:57:53 수정 : 2015-03-03 14:57: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근 중국에서 ‘두앙’이라는 한자가 열풍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뜻 모를 ‘두앙’. 도대체 이 한자는 어디서 나온 걸까?

지난 2일(현지시각) 영국 BBC에 따르면 중국 네티즌 사이에서 ‘두앙’이 급속히 퍼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 ‘두앙’을 800만회 이상 썼으며, 현지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에서도 60만회 이상 언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중국인 네티즌은 “모두가 ‘두앙’을 쓰고 있다”며 “솔직히 그게 무슨 말인지는 잘 모른다”고 말했다. 이 네티즌은 “아무래도 ‘두앙’의 뜻을 배우러 학교에 다시 다녀야겠다”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오늘 ‘두앙’ 스럽게 잘 지냈나요?”라며 “오늘 내 마음은 ‘두앙두앙’ 했어요”라고 말해 듣는 이를 갸우뚱하게 했다. 적절한 뜻을 밝힐 수는 없지만, 네티즌들의 재미를 돋우는 단어인 셈이다.

의성어의 하나로 추정되는 ‘두앙’은 유명 영화배우 청룽이 지난 2004년 샴푸광고에서 처음 썼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광고에서 청룽은 검은 머릿결이 빛나는 것과 관련해 ‘두앙’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그는 최근 자신의 웨이보에서 이 단어를 썼고, 네티즌들이 이를 퍼나르면서 현재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좀처럼 뜻을 짐작할 수 없는 ‘두앙’. 그러나 다음 표현을 보면 대략 짐작은 간다.

“고양이가 ‘두앙’ 귀엽네요. 정말 ‘두앙’ 헷갈려요”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사진=BBC 홈페이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