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병호 '용산참사는 폭동' 과거기고…野 "부적합 인사"

입력 : 2015-02-27 17:52:42 수정 : 2015-02-27 17:52: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정원 때리고 흔드는것 백해무익 자해행위" 기고도 새정치민주연합이 27일 내정된 이병호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과거 언론 기고문 내용을 문제삼아 "부적접한 인사"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자는 지난 2009년 2월2일 울산대 초빙교수 자격으로 동아일보에 기고한 '용산 참사, 공권력 확립 계기로 삼자'는 제목의 글에서 "용산 사건과 유사한 폭동이 만에 하나 뉴욕이나 파리, 런던 등 다른 선진국 도심에서 발생했다고…"라며 용산참사를 폭동에 비유했다.

이어 "불법을 저지른 사람들이 화염병과 시너로 격렬히 저항한 공무집행 방해 케이스"라며 "이번 사태는 졸속진압이나 과잉진압 때문에 발생한 것이 아니라 법 집행의 격렬한 충돌 과정에서 뜻하지 않게 발생한 비극적 우발사고일 뿐"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까지 나서서 이 비극을 정쟁거리로 삼으라고 부추기니 다른 선진국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현상이 우리나라에서만 벌어지는 형국"이라면서 "정쟁거리로 악용해 법치의 근간이 흔들리게 해서는 안 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정치개입 댓글 논란으로 국정원 개혁 요구가 나오던 지난 2013년 10월17일에도 같은 신문에 '국정원이 일류정보기관 되면 정치개입은 없어진다'는 기고문을 실어 야당의 개혁안을 맹비난했다.

이 후보자는 기고문에서 "민주당 안은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우는 격인 무책임한 발상"이라며 "국정원을 지속적으로 때리고 흔드는 것은 백해무익한 자해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도 이젠 댓글 사건의 미련을 접고 진정한 국가정보역량 강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11월12일에는 문화일보 기고문을 통해 "국정원을 몹쓸 기관으로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것은 우리 안보 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위험한 자해 행위로 국정원의 무력화를 줄기차게 노려 온 북한을 결과적으로 돕는 셈"이라며 역시 정치권의 국정원 개혁 움직임을 비판했다.

과거 기고문들이 논란이 되자 새정치민주연합은 당장 이 후보자를 향해 '부적합한 인사'라며 맹공을 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안기부 시절의 공안만능주의적 시각을 가진 편향된 인사로 국정원 개혁을 이끌기에는 매우 부적합하다"며 "국민이 열망하는 국정원 개혁에 부적합한 인사를 국정원장에 임명한 것은 대통령이 국정원 개혁 의지가 전혀 없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