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화성 총기난사 4명 사망…원인은 형제간 불화

입력 : 2015-02-27 10:09:45 수정 : 2015-03-05 15:03: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파출소장, 현관 들어가는 순간 총격사망"

27일 오전 9시30분쯤 경기도 화성에서 형제간 다툼으로 엽총 난사 사건이 일어나 현장에 출동했던 파출소 소장 등 4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 당했다.    

총을 쏜 전모(75)씨는 자살을 시도해 사망했다.  

또 다른 사망자는 전씨의 형(86)과 형수 백모(84)씨,  신고를 받고 현장에 제일 먼저 출동한 남양파출소 이강석(43) 경감이다. 

부상자는 총기 난사를 피해 2층에서 뛰어내린 피해자의 며느리 정모씨로 비교적 가벼운 상처를 입었다.

검시관 육안검시 결과, 이 경감은 왼쪽 쇄골에 엽총탄 1발을 맞고 숨졌고, 전씨의 형 부부는 가슴에 각각 1발씩, 전씨는 가슴에 2발을 맞고 숨졌다.

현장에는 경고 사격 1발까지 합쳐 총 6발의 탄피가 발견됐다.

◇총기난사 신고받고 출동한 파출소장, 설득하려다 어깨에 총맞고 사망

이날  경기도 화성시 남양동의 2층짜리 단독주택 1층에서 "작은 아버지가 시부님에게 총을 쐈다"는 며느리의 신고에 따라 경찰이 출동했다.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파출소인 남양파출소 소속 이강석 소장과 이모 순경이 도착해 출입문을 열고 진입하려고 시도하자, 전씨가 사냥용 엽총을 발사하며 "들어오지 말라"며 경고했다.

다시 이 경감이 전씨를 설득하려고 안으로 들어가려고 시도하던 중간 전씨가 쏜 총에 맞아 안쪽으로 쓰러져 숨졌다.

이 경감은 방검복을 착용하지 않았으며 실탄이 든 권총이 아닌 테이저건을 들고 현장 진입을 시도하다 변을 당했다.  

현장에 함께 있던 이 순경은 '파출소장과 피의자가 서로 아는 사이같았다. 소장이 테이저건을 들고 피의자를 설득하기 위해 들어 가던 중 총에 맞았다"고 했다.

일선 파출소에는 총탄을 막는 방탄복이 지급되지 않으며 칼 등 도검류를 일차적으로 방어하는 방검복이 지급됐지만 이날 이 경감은 서둘러 피의자를 설득하려 나서는 바람에 미처 챙기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모두 6발 쏴, 살인 계획 유서 발견 돼

범행현장 앞에 세워진 용의자 전씨의 에쿠스 승용차 조수석에서는 편지지 6장 분량의 유서가 발견됐다.

이 유서에는 형에 대한 원망과 반감이 드러나있고, 살해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또 형을 비롯, 그들의 부모와의 가족관계가 원할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형을 탓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 전씨가 평소 형을 찾아와 돈을 달라며 행패를 부리는 일이 많았다는 주변인 진술이 나왔다"며 "이날도 형 부부에게 돈을 달라고 요구하다가 범행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했다.
 
주민과 백씨의 동생등에 따르면 전씨는 광산개발사업 등을 한다며 몇차례 사업을 벌이다 망한 뒤 형을 찾아와 사업자금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 졌다.

전씨는 형이 지난 2008년 남양택피지개발사업과 관련 보상금을 받은 사실을 알고 사업자금 지원등을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치밀한 계획, "오늘 사냥 실패했다"며 7일사이 6차례 총기 출고했다가 입고

피의자 전씨는 이날 오전 8시 20분쯤 파출소에 와 "내일(28일)로 수렵기간이 끝나니 경찰서에 입고하겠다"며 사냥용 엽총(12구경 이탈리아제 엽총·Fabarm) 1정을 출고한 뒤 이 같은 범행을 저질렀다.

지난  9일 오후 2시 10분 강원 원주 문막파출소에서 총기를 출고한 전씨는 같은랄 오후 3시 50분 남양파출소에 입고했다.

이어  16일, 17일, 23일, 25일, 26일 등 무려 5차례 입·출고를 반복했고, 이날 오전 다시 출고했다.

70대 노령의 총기 소지자가 연휴를 제외한 7일 사이 모두 6차례 총을 출고했지만 남양파출소 관계자는 "총기 반출이 가능한 수렵기간인데다, 입고하면서 '오늘도 못잡았네요'라는 얘기를  해 이상한 점은 못 느꼈다"고 했다.

피의자 전씨는 총기를 여러차례 빼내 사용할 준비와 함께 혹시 경찰이 필요한 시점에서 총기반출을 거부할까봐 사냥을 다닌 것처럼 가장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25일에도 세종시에서 강모(50)씨가 엽총을 발사해 3명을 살해한 뒤 자살한 사건이 일어난 바 있어 총기류 안전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 올랐다. 

경찰청은 총기류 관리 강화를 지시하고 보유 금지대상에 폭력적 성향으로 법적 저벌을 받은 전력자를 추가키로 하는 등 뒤늦게 보완책 마련에 나섰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