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핫 키워드] 전자레인지 원리, 과거시험 답지 한글번역, 스마트펜이란, 크림빵 뺑소니 용의차량,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

입력 : 2015-01-30 06:00:00 수정 : 2015-01-30 06:0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자레인지 원리, 과거시험 답지 한글번역, 스마트펜이란, 크림빵 뺑소니 용의차량,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

[핫 키워드] 전자레인지 원리, 과거시험 답지 한글번역, 스마트펜이란, 크림빵 뺑소니 용의차량,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

전자레인지 원리, 과거시험 답지 한글번역, 스마트펜이란, 크림빵 뺑소니 용의차량,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 오늘의 '핫 키워드'로 떠올랐다.

# 과거시험 답지 한글번역

한국학중앙연구원(한중연)이 올해 주요 사업으로 조선시대 과거시험 답안지인 ‘시권(試券)’의 한글 번역 소식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이배용 한중연 원장은 27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한중연 장서각이 소장한 조선시대 관료들의 시권 300장에 대해 탈초(脫草·초서를 정자로 바꾸는 것)와 한글 번역에 들어갈 것”이라며 “번역이 끝나는 대로 연내 전시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선시대 시권은 합격자들에 한해 다시 돌려줬는데 각 가문에서 보관 중인 시권을 한중연이 수집 보관하고 있다.이 원장은 “서계 박세당 등의 시권에는 치열한 시대정신이 담겨 있다”며 “임금 등 시험관들의 질문이 어땠는지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중연은 전시를 위해 시권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자료를 엄선하고 정확한 탈초를 거친 후 역주를 진행해 과거시험의 구체적인 절차와 과정 등을 실제와 같이 재현할 예정이다. 출판물로도 나올 예정이다.

시권뿐 아니라 조선시대 한글사용의 중요 주체인 여성들이 갖고 있는 가족과 사회에 대한 의식을 맥락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한글 편지에 나타난 여성의 가족과 사회에 대한 의식 연구',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의궤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조선왕조 의궤의 기록유산적 가치 연구' 등 고전자료의 현대화 사업이 진행된다.

이배용 원장은 "스토리텔링이 안 되면 번역해봤자 읽기 힘들다. 번역과 함께 스토리텔링하는 걸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스토리텔링이 가미되면 우리 보물이 수장고에 잠자는 게 아니라 국민의 문화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분당·판교 소재 10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하던 '찾아가는 한국학 콘서트' 사업은 2015년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맞춰 전국으로 확대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한국학 연구 성과를 사회로 환원하는 대중화 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역사와 전통문화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밖에 2004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편찬 사업, 외국 교과서를 검토해 한국에 대한 오류를 바로잡는 한국바로알리기 사업도 이어갈 계획이다. 광복 70년을 맞아 지난해부터 다양한 사업도 기획하고 있다.

이배용 원장은 "기관을 알리는 홍보차원이 아니라 인문학의 정신을 전달해 국민들이 자긍심을 가지게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중연 한국학대학원 아래에 한국학고등연구소를 신설하고 인문정신문화연구센터와 글로벌리더십연구센터를 산하에 두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와 관련해 일부 학부장이 사의를 밝히고 교수협의회가 지난해 12월 반대성명을 내는 등 학내 반발이 일고 있다. 교수협의회 측은 “한국학고등연구소의 기능이 대학원 내 기존 연구센터들과 중복된다. 특정인을 위한 ‘자리 만들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원장은 “한국사에서 리더십을 체계적으로 조명하고 국내외 석학들과 광범위한 소통과 융합 연구를 벌이기 위해 고등연구소를 설립하려는 것”이라며 “대학원 내 기존 연구센터가 하는 역할과 다른 특별성이 있다”고 밝혔다.

# 스마트펜이란

스마트펜이 새삼 화제다.

스마트펜이란 터치형 디스플레이 위에 그림을 그리고 글자를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펜을 말한다.

스마트펜은 아날로그 메모와 디지털 메모를 실시간으로 동시에 작성할 수 있는 것, 펜 자체를 하나의 엑세서리로 보고 개성 있는 디자인, 만족스러운 필기 인식률, 전용앱 등을 기준으로 스마트펜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있다.

스마트펜에는  ‘롤롤’과 ‘네오 스마트펜’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롤롤 전용 볼펜으로 종이에 글을 쓰면 자동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전송할 수 있다. 롤롤 수신장치가 초음파를 통해 롤롤 전용 펜이 종이 위에서 움직인 궤적을 따라가는 원리로 움직인다. 자연스러운 볼펜의 필기 내용을 스마트폰에 간편하게 저장하고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오랩컨버전스가 개발한 네오 스마트펜 ‘N2’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쓸 수 있는 스마트펜이다. 종이에 볼펜으로 쓴 필기나 그림을 그대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전달해주는데, 롤롤과의 차이는 전용 노트를 써야 한다는 점이다.

전자레인지 원리, 전기장 방향만으로 음식 가열 '신기'

전자레인지 원리가 새삼 누리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를 이용하여 음식물을 가열하는 장치로 음식물을 가열할 수 있는 것은 물분자가 극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물분자는 한 끝은 양으로 대전되어 있고 다른 끝은 음으로 대전되어 있다. 얼음 속의 물분자들은 방향과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만 액체 상태의 물분자들은 방향이 제멋대로이고 유동적이다.

물을 강한 전기장 속에 넣으면 물분자들은 전기장과 나란해지려는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물분자가 회전할 때 다른 물분자와 충돌하며 이 충돌에 의하여 물분자의 운동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하게 된다.

전기장의 방향을 계속 바꾸면 물분자들은 계속 방향을 바꾸게 되어 열이 발생한다.

마이크로파의 주파수는 2.45㎓이다. 이 주파수를 쓰는 이유는 이 주파수가 통신에 이용되지 않고, 이 주파수가 물을 가열시키기에 적당하기 때문. 주파수가 클수록 물분자가 자주 회전하여 물을 빨리 가열시킬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주파수가 너무 크면 물분자가 완전히 돌기도 전에 전기장의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물분자의 회전이 충분하지 못하여 오히려 더디게 가열된다. 물기가 없는 유리컵 · 플라스틱 그릇 등은 가열되지 않는다.

과거시험 답지 한글번역, "번역 마치면 연내전시회 연다"

택시 승차거부 3진아웃, 3번 적발시 과태료에 자격취소

택시 승차거부 3진아웃 소식이 알려졌다.

택시기사의 승차거부 삼진아웃 제도가 실시된다.

국토교통부는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1월 29일부터 시행된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시행령에 따르면 택시기사가 2년 안에 3차례 승차거부 사례가 적발될 경우 택시기사 자격이 취소된다.

지난해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승차거부는 승객이 차에 타기 전에 이뤄지는 경우가 71%였고 법인택시가 승차거부 민원의 75%를 차지했다.

승차거부 삼진아웃 제도에 따라 택시기사의 최초 승차거부가 적발되면 과태료 20만 원을 물어야한다

이어 2번째 승차거부가 적발되면 과태료 40만 원을 내야하고 자격정지 30일 처분을 받게 된다. 마지막 3번째 승차거부가 적발되면 택시기사 자격이 취소되고 과태료 60만 원을 물어야한다.

한편 승차거부뿐만 아니라 합승, 부당요금 부과, 카드결제 거부 등에 대해서도 3회 위반 시 자격정지 처분을 받게 되고 업체는 사업일부정지 180일에 처하게 된다. 위반횟수는 1년을 기준으로 한다.


# 크림빵 뺑소니 용의차량

윈스톰 크림빵 뺑소니 유력 용의자의 아내가 경찰에 자수했다.

29일 청주 흥덕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뺑소니 사고의 유력 용의자의 아내의 제보로 뺑소니 전담반이 서원구 개신동의 한 아파트에 출동했다.

아내는 경찰에서 "남편을 설득 중인데 경찰이 출동해 도와줬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현재 해당 아파트 인근에서 용의자를 설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수사망이 좁혀오자 부인이 부담을 느껴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 출동 결과 남편은 집에 없었다는 전언. 경찰은 "아내는 남편이 자수하기를 원하는데 남편의 위치는 모른다고 한다. 일단 팀을 철수시켰다"고 전했다.

현재 경찰은 이 남자를 용의자로 판단하고 소재를 파악 중이다. 경찰이 뺑소니 용의 차량을 애초 BMW에서 윈스톰으로 수정 발표한 가운데 이 남자의 차량도 윈스톰인 것으로 확인됐다.

강씨의 유족은 용의자가 자수했다는 보도를 접하고 경찰서를 찾았지만 여전히 행방이 묘연하다는 소식을 접하고 실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

할리우드 배우 니나 도브레브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연예매체 레이브빈은 29일(한국시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 15인을 발표했다. 1위는 니나 도브레브.

2위는 엠마누엘 크뤼퀴가 차지했으며 3위는 제시카 알바, 4위는 다이아나 애그론, 5위는 모니카 벨루치가 이름을 올렸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 6위에는 올리비아 와일드가, 스칼렛 요한슨이 7위에 올랐으며 페넬로페 크루즈가 8위, 헤이든 파네티어가 9위, 안젤리나 졸리가 10위에 올랐다.

불가리아 출신인 니나 도브레브는 드라마 '뱀파이어 다이어리'로 국내 팬들에게 이름을 알렸으며, 영화 '클로이' '네버 크라이 웨어울프'등에 출연했다.

한편 니나 도브레브는 '뱀파이어 다이어리'로 호흡을 맞춘 이안 소머헐더와 교제한 바 있다.

인터넷팀 조정남 기자 jjn@segye.com

<게임데일리>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