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핫키워드]리비아 호텔 습격, 넥슨 엔씨소프트 경영참여, 모친 살해 방화 혐의 탈영병 검거,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한국인 화병 급증

입력 : 2015-01-28 10:00:50 수정 : 2015-01-28 10:00: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리비아 호텔 습격, 넥슨 엔씨소프트 경영참여, 모친 살해 방화 혐의 탈영병 검거,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한국인 화병 급증

[핫키워드]리비아 호텔 습격, 넥슨 엔씨소프트 경영참여, 모친 살해 방화 혐의 탈영병 검거,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한국인 화병 급증

28일 리비아 호텔 습격, 넥슨 엔씨소프트 경영참여, 모친 살해 방화 혐의 탈영병 검거,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한국인 화병 급증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 리비아 호텔 습격

AFP 통신은 27일(현지시간)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에 있는 한 호텔이 무장 괴한들의 습격을 받는 과정에서 한국인이 사망했다고 현지 보안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IS 대원으로 추정되는 무장 괴한들이 이날 오전 10시쯤 이 호텔을 습격해 폭탄 공격을 감행하고 호텔 내에서 인질극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한국과 미국, 프랑스 국적자 각 1명, 필리핀 국적자 2명 등 외국인 5명이 사망했으며, 리비아 경비원 등을 포함해 총 9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공격을 받은 이 호텔은 외국 외교관과 사업가, 리비아 정부 관리들이 주로 머무는 곳으로, 괴한들은 외교관들이 주로 이용하는 24층을 겨냥해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와 한국 정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이번 사건의 사망자 가운데 한국인이 포함됐다는 정보를 듣지 못했다"며 "관련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 목격자들은 폭발물이 장착된 조끼를 입은 괴한들이 차량 폭탄으로 정문을 공격한 뒤 호텔 로비에서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고 전했다. 이후 무장 괴한들은 호텔 주변을 에워싼 보안군과 4시간가량 대치한 후 상황이 종료됐다고 리비아 당국은 밝혔다. 이들은 포위되자 호텔 24층에서 자폭한 것으로 전해졌다.

IS 리비아 지부는 트위터를 통해 이번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혔으며, 알카에다 조직원 '아부 아나스 알리비'가 최근 사망한 것에 보복하기 위해 공격했다고 주장했다.

 

 


# 넥슨 엔씨소프트 경영참여

27일 넥슨이 엔씨소프트의 지분 보유 목적을 종전 '단순 투자 목적'에서 '경영 참가 목적'으로 변경한다고 공시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23일 2015년 정기 임원 인사를 실시하고 윤송이 글로벌최고전략책임자(Global CSO) 겸 NC West CEO(북미·유럽 법인 대표)를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엔씨소프트 윤송이 신임 사장은 1993년 서울과학고등학교를 졸업, '천재소녀'라고 불리기도 했다. 1996년 한국과학기술원 전기공학과를 졸업했으며 2000년부터는 MIT 컴퓨터 신경과학 뇌·인지과학전공 박사 학위를 취득, MIT 미디어 랩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윤송이 신임 사장은 지난 2000년 맥킨지&컴퍼니 Engagement Manager(프로젝트 매니저)로 입사, 2002년 와이더댄닷컴 이사 CI(Communication Intelligence) TFT, 2004년 3월부터 2007년까지 SK텔레콤 CI 본부장(상무)로 활동했다.

이듬해 11월 윤 사장은 김택진 엔씨소프트 창업자 겸 대표와 결혼 후 엔씨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CSO) 겸 부사장으로 일해왔다.

한편 윤송이 사장은 SBS 드라마 '카이스트'에서 배우 이나영이 열연했던 천재 공학도의 실제 모델이다. 2004년 월스트리트저녈(WSJ)의 '주목할 만한 세계 50대 여성 기업인', 2006년 세계경제포럼(WEF)의 '젊은 글로벌 지도자'에 선정됐다.

 

 


# 모친 살해 방화 혐의 탈영병 검거

28일 새벽 서울 강남역 12번 출구 인근에서 모친 살해 및 방화 혐의를 받고 있는 강원도 전방 포병부대 소속 탈영병 강 모 일병이 검거됐다.

강 씨는 어젯밤 11시 10분쯤 강남역 인근 편의점에서 체크카드를 사용한 기록이 발각돼 붙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강씨는 검거 후 현재 군 헌병대의 조사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 22일 저녁 7시쯤 서울 도봉구 한 다세대 주택 반지하 방에서 불이 나 54살 이 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강 씨는 화재 현장에서 사망한 채 발견된 이모 씨의 아들이다. 숨진 강 씨의 모친 이 씨는 머리에 둔기로 맞은 흔적이 발견돼 화재 이전 사망 가능성을 두고 강씨를 유력 용의자로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아들 강 일병이 화재 직전인 22일 오후 6시 40분쯤 집에 있었고, 화재 직후인 같은 날 오후 6시 56분께 집에서 빠져나간 사실을 확인해 그를 용의자로 지목했다.

강 일병은 강원도 화천의 한 군부대에서 복무 중 휴가를 나왔다가 사건 당일 복귀하지 않아 탈영상태였다.

경찰은 "군 헌병대가 강 일병을 검거함에 따라 앞으로 살해 혐의 등은 군 헌병대에서 조사하게 될 것"이라며 "지금까지의 수사 기록을 군 헌병대에 인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현종 어보 3월 환수 예정

한국전쟁 당시 미군 병사가 불법 반출한 중요 문화재 문정왕후 어보와 현종 어보가 65년 만에 한국으로 돌아온다.

대한인국민회 유물 처리 문제로 방미 중인 안민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24일(현지시간) "현재 워싱턴DC 국토안보수사국(HSI)에서 보관 중인 두 어보는 조만간 절차를 밟아 한국에 반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어보는 지난 2000년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박물관(LACMA) 측이 경매시장에서 구입해 소장해왔다가 도난품인 사실이 확인되자 국토안보수사국이 2013년 9월 압수해 그동안 조사를 진행했다.

앞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해 4월 방한했을 때 한미 양국은 불법 유출된 조선왕실과 대한제국 인장 9점을 반환하기로 합의했으나, 두 어보는 반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조사결과 이들 인장은 한국전쟁 당시 참전 미군이 덕수궁에서 불법 반출했다가 2013년 11월 미국 국토수사국에 압수됐고, 한미 양국의 공조 결과 조선왕실과 대한제국 인장으로 드러났다.

조선 11대 중종의 두 번째 왕비인 문정왕후 어보는 거북 모양 손잡이가 달린 금장 도장으로, 도장을 찍는 면에 문정왕후의 존호인 '성열대왕대비지보'(聖烈大王大妃之寶)라고 새겨있다.

 

 


#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미국의 ABC방송이 건강에는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만 치아에는 악영향을 끼치는 의외의 식품 4가지를 소개했다.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첫 번째는 감귤류이다. 오렌지·레몬 등 감귤류, 오렌지 등 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C는 잇몸 안에 있는 콜라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성분이다. 하지만 이런 감귤류를 많이 섭취했을 때 치아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

미국 뉴욕에서 치과의사로 일하는 제니퍼 자블로는 "오렌지를 많이 먹었거나 레몬이 든 물을 많이 마셨을 때 산 성분 때문에 치아의 에나멜을 약하게 하고 부식시킬 수 있다"며 "에나멜은 다시 자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2011년 '영국영양학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자몽주스는 콜라만큼 부식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귤류 주스를 마셨을 때는 약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야 한다. 감귤류에 있는 산이 치아를 약화시키게 되는데 이 때 양치질을 하게 되면 에나멜을 마모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음식은 절인 채소다. 절인 채소는 샌드위치에 꼭 들어가야 하는 것으로 칼로리는 낮고 맛을 좋게 한다. 자블로는 "절인 채소는 식초 때문에 산 성분이 높은 음식으로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절인 채소는 당분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절인 채소를 먹었을 때는 치즈를 한 입 먹으면 좋다. 치즈는 산성이 아닌데다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산성을 중화시킨다. 치즈 대신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있는 무설탕 껌을 씹어도 산을 제거하는 데 좋다.

세 번째 음식은 말린 과일이다. 수분이 완전히 제거된 말린 과일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있어 치아에 잘 들어붙는다. 말린 과일이 치아에 들어붙게 되면 세균이 많이 생기게 된다. 되도록 스낵으로 말린 과일을 안 먹는 게 좋다. 말린 과일을 먹은 경우에는 물로 입을 헹군 뒤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마지막 네 번째 음식은 커피다. 커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치아 건강에 좋지만 반면 이를 얼룩지게 할 수 있다. 치아가 착색되면 플라그(치태)를 형성시킬 수 있다.

따라서 더운 여름철에는 시럽 등 당분이 들어있지 않은 아이스커피를 마시면 좋고 마실 때에도 빨대를 이용하는 게 좋다. 커피에 설탕을 넣지 않고 밀크를 약간 넣으면 산성을 상쇄할 수 있다.

 

 


#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최근 뉴욕타임스에 게재된 기사에 따르면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 했을 때 가장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시간은 '밥을 먹지 않은 아침'이다.

위장이 완전히 빈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다른 시간대에 운동하는 것보다 더 많은 지방이 연소된다. 게다가 잠재적으로 체중이 불어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2010년 벨기에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에게 6주 동안 평소보다 30% 더 많은 열량과 50% 더 많은 지방을 섭취하게 했다.

먼저 참가자들은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눴다. 1그룹은 과식하는 기간 동안 주로 앉아서 생활했다. 2그룹은 아침을 먹은 후 오전에 격렬한 운동을 했다. 3그룹은 아침밥을 먹지 않은 상황에서 2그룹과 같은 운동을 했다.

6주 뒤 1그룹은 당연히 살이 찌고 건강이 나빠졌다. 평균 6파운드(2.7㎏) 정도 체중이 늘었고 비만의 원인이 되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졌다. 근육에는 지방이 붙었다.

2그룹은 평균 3파운드(1.4㎏) 정도 체중이 늘었고 인슐린 문제도 나타났다. 하지만 아침식사 전에 운동을 한 3그룹은 체중 변화가 거의 없었고 정상적인 인슐린 수치를 보였다.

연구를 진행한 벨기에 르뱅 가톨릭 대학교의 피터 헤스펠 교수는 "체중 증가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아침에 공복상태에서 운동하는 것이 같은 시간 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 한국인 화병 급증

화병이란 억울한 일을 당했거나 한스러운 일을 겪으며 쌓인 화를 삭히지 못해 생긴 몸과 마음의 여러 가지 고통을 일컫는 말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서만 독특하게 나타나는 정신과적 질병을 말한다.

울화병이라고도 하고 주로 가슴이 막히고 답답하며 열이 올라오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

27일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44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직장생활을 하면서 화병을 앓은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90.18%가 '있다'고 답했다.

화병이 생긴 이유에 대해 '상사, 동료와의 인간관계에 따른 갈등(63.80%)'이 가장 많았으며, '과다한 업무, 업무 성과에 대한 스트레스(24.89%)', '인사 등 고과산정에 대한 불이익(3.62%)', '이른 출근 및 야근으로 인한 수면 부족(3.17%)', '퇴출,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감(2.71%)' 등을 꼽았다.

또한 '화병은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가'라는 물음에는 34.68%가 '만성피로를 앓고 있다'고 답했으며, 뒤를 이어 '조울증(19.02%)', '탈모(12.30%)', '직업병(9.84%)', '호흡곤란(6.26%)', '공황장애(4.25%)', '기타 응답(13.65%)' 순으로 나타났다.

'직장 내 고민을 털어놓을 동료가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있다'고 답한 직장인이 58.30% 였으며 동료 이외에는 '친구 또는 지인(59.36%)', '배우자(23.74%)', '부모님(12.79%', '그 외 가족(4.11%)'과 고민을 나누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병의 경우 위장증상이 기능성 소화불량과 유사하지만 단순한 위장관계 약물치료에는 잘 반응하지 않는다. 심한 경우에는 정신과적인 접근과 약물요법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인터넷팀 조정남 기자 jj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