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이완구 청문특위 구성…화력은 '글쎄'>

입력 : 2015-01-27 12:57:02 수정 : 2015-01-27 12:57: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7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위 위원 구성을 어렵사리 마쳤다.

재선의 유성엽 의원과 김경협 김승남 서영교 진성준 홍종학 의원 등 6명이 최종 선정됐다. 간사는 유 의원이 맡는다.

새정치연합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비선 실세 국정농단에 대한 이 후보자의 대응방안에 대해 김경협 서영교 의원, 병역문제 등 도덕성 검증을 위해 국방위 소속 진성준 의원을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또 "민생 살리기와 경제활성화 대책의 전문성을 가진 홍종학 의원, FTA(자유무역협정)로 살기 어려운 농어촌 대책 검증을 위해 김승남 의원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인선과 관련,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의 공격수인 김경협·서영교 의원을 배치해 송곳 검증에 나설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나 이번 인선에 대해 당 안팎에선 기존 청문특위 인선보다 날이 무뎌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통상 대여 전투력이 높은 인사들 위주로 배치했던 것과 달리 저격수는 2명 정도로 제한하고 나머지는 정책통 중심으로 꾸렸기 때문이다.

김경협 의원이나 서영교 의원의 경우 당의 대표적 대여 공격수이긴 하나 각각 원내대표단으로 활동하며 이 후보자와 협상 테이블에서 얼굴을 마주한 인연이 있어 예의 송곳 질문을 하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이번 인선에서 이 후보자와 동향이거나 동문인 인사들이 모두 배제된 것도 눈길을 끌고 있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 후보자의 청문회를 살살 할 것이라고 오해를 살 만한 동문이나 같은 지역 인사들은 모두 제외했다"고 설명했지만 속내는 충청 출신 의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충청권 인사들 사이에선 이 후보자의 총리 지명에 따라 '충청 대망론'의 기대가 고조되는 마당에 청문회에 나서 재를 뿌렸다간 자칫 지역에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부담이 깔렸다.

충청권 인사들의 청문회 기피 현상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자 일부 인사가 고심 끝에 특위 합류를 결정했음에도 당이 최종 명단에서 이들을 뺀 것도 이런 해석을 뒷받침한다.

정치권 안팎에선 정부가 이 후보자에 앞서 내정된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보다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먼저 국회에 제출함으로써 이 후보자의 특위 위원장이 새누리당 몫으로 돌아갔음에도 새정치연합이 크게 문제 삼지 않은 것에도 '봐주기' 의혹이 일고 있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에 "'원원총총' 즉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이고, 총리는 총리다운 검증을 하겠다"며 의혹들을 일축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