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 마지막 주례회동…野 "짝꿍 잃은 마음"

입력 : 2015-01-27 11:30:50 수정 : 2015-01-27 11:30: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완구 총리 지명으로 與 원내지도부 교체 여야는 27일 현 원내지도부의 마지막 주례 회동을 열었다.

새누리당은 이완구 전 원내대표의 총리 지명으로 원내대표가 공석이어서 주호영 정책위의장이 대행하고,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우윤근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양당의 김재원,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도 각각 배석했다.

주례 회동은 지난해 6월 세월호 참사 국면에서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의 제안을 새누리당 이 원내대표가 수용하면서 처음 시작돼 7개월여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세월호 합의가 야당 의원총회에서 몇 차례 부결되는 진통 끝에 박 원내대표가 물러나고 우윤근 원내대표가 바통을 이어받아 현재까지 계속됐다.

그러던 중 이번에는 이 원내대표가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돼 새누리당이 내달 2일 원내대표를 선출하게 됨에 따라 새로운 원내지도부 출범을 앞두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경선을 새로 할 게 아니라 이 상태로 계속 가면 여야 관계가 더욱 잘 될 것"이라면서 "주 정책위의장, 김 수석부대표는 새누리당의 보배이자 국회의 보배로서 야당으로서는 굉장히 다루기 어려운 상대였다"고 말했다.

안 수석부대표는 "김 수석부대표와 4개월 가까이 일해왔는데 짝꿍을 잃은 마음"이라면서 "미운 정, 고운 정 다 들었는데 새누리당의 설계를 할 수 있는 전략가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주 정책위의장은 "지난 9개월간 어렵고 힘든 시기가 없는 때가 없었다"면서 "새해 예산의 법정 기한 내 통과, 한-호주·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 처리 등 지나고 보니 적잖은 성과가 있었고 그 성과 뒤에는 적극 도와준 우 원내대표, 백재현 정책위의장, 안 수석부대표의 협조가 있었다"고 화답했다.

김 수석부대표도 "우 원내대표가 포용력과 지혜가 넘쳐 서로 찡그린 표정 한 번 없이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면서 "앞으로 여야 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발벗고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aayyss@yna.co.kr,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