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완구 "투기목적이었다면 5억원 증여세 냈겠는가"

입력 : 2015-01-27 10:48:06 수정 : 2015-01-27 13:05: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차남에게 증여한 토지가 투기목적이었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는 "투기 목적이면 5억원이 넘는 증여세를 다 냈겠느냐"고 반박했다.

이 후보자는 27일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집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2001년 토지 매입 당시 공시지가가 2억원인데 당시 실거래가는 7억5천600만원"이라며 투기 의혹을 일축했다.

이어 "매입 당시 7억5600만원이던 땅이 14년 만에 20억원 안팎으로 올랐고, 5억원이 넘는 증여세를 내고 있다"며 "이것이 투기인지는 여러분들이 판단해달라"고 했다.

이 후보자는 토지를 매입한 목적이 고령이던 부모가 미국에서 귀국해 전원생활을 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이후 건강이 악화돼 집을 짓지 못하고 자신의 부인에게 증여했다고 설명했다.

박사학위 논문의 표절 의혹에 대해 이 후보자는 "사이테이션(인용)은 소홀히 했을 수 있지만 레퍼런스(참조)는 기본적으로 하려고 노력했다"며 "20년이 넘은 논문을 지금의 엄격한 잣대로 본다면 여러분의 지적(표절의혹)이 맞을 수 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제가 전문학자가 아니니까 다소 무리한 부분이나 소홀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소 오류나 착오는 좀 살펴보고 나중에 다시 말하겠다. 아직 살펴보지 못했다"고 했다.

차남의 병역처문에 대해 이 후보자는 이번 주 중 공개검증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아들이 동의했기에 금주에 적당한 시간을 정해서 하겠다"고 말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