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BIFF 집행위원장 사퇴 압박 반발

입력 : 2015-01-26 19:34:01 수정 : 2015-01-26 19:34: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다이빙벨’ 상영의 보복”
12개 영화단체 공동 성명
영화계 보이콧 움직임도
이용관(사진) 부산국제영화제(BIFF) 집행위원장에 대한 부산시의 자진 사퇴 압박 사실이 알려지면서 영화계와 BIFF 측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와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여성영화인모임 등 12개 영화단체는 26일 공동성명을 내고 “이 위원장 사퇴 권고가 ‘다이빙벨’ 상영에 대한 보복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사퇴 종용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10월 BIFF는 당시 서병수 부산시장이 세월호 사건을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의 상영 취소를 요청했으나 영화제 기간 동안 예정대로 상영했다. 이후 지난달 부산시는 BIFF 조직위 감사를 벌였고, 최근 부산시 고위관계자가 초청작 선정 관련 등 19개 지적사항을 이 위원장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퇴를 요구했다.

영화단체는 성명에서 “이는 단순히 이 위원장 한 개인의 거취 문제가 아니다”라며 “표현의 자유를 해치고 영화제를 검열하려는 숨은 의도는 결국 영화제의 독립성을 해치고 19년을 이어온 BIFF의 정체성과 존립마저 흔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영화계 일부는 부산시가 이 위원장을 해임할 경우 영화제와 부산에서의 영화 촬영을 전면 보이콧하겠다고 밝혀, 연간 1000억원이 넘는 경제적 효과를 낳고 있는 부산의 영화산업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신성 기자 sskim65@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